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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4년 8월 5일 화요일

진단 과 정비 그리고 마무리

진단 과 정비 그리고 마무리

증상이 나타나면 문진을 통해서 최대한 많은 정보를 얻고
짐착하고 차분하게 시작점과 끝 점을 설계한후
접근을 해 봅니다 ,,,

진단을 가능한 많은 정보를 토대로 가능성을 만들고
배제하면서 정답을 찾고자 하는 것이다 ,

진단후 정비를 시작할때는 반드시 현재의 상황을 기록하고
정비 완료후 변화값 비교 - 만족도 ,, 추가정비 등등을
고려해야 한다 ,,

오늘 2가지 정비를 비교 / 분석을 해 볼까 합니다

예문1)
1) 가속시 또는 서행시 간헐적 시동꺼짐
2) 시동꺼짐후 재시동시 일정시간 경과후 시동
바로 시동은 안됨
3) 정비소 입고후 고장코드 없음 - 정상

차종 :
보쉬 커먼레일 유로3 포터II - A엔진

가) 보쉬 A엔진에서 시동꺼짐이 발생할수 있는 조건
나) 시동꺼짐후 일정시간 경과후 - 시동 - 주행 - 간헐적 시동꺼짐
다) 진단기 진단시 - 정상

분석 :
고장코드를 연료누설 이든 모니터링이든 연료부족이든 ,,,
뭔가를 표출시켜주면 얼마나 좋을까 ?

도대채 무엇 때문에 ,, 어떤이유로 시동은 껄까 ?
꺼다면 바로 시동이 안되는 원인은 뭘까 ?
한참후 시동이 된다는 건 - ECU가 뭔가를 알고 있다는 뜻인데 ,,,
고장코드는 왜 안띄우는 걸까 ?

,,,,,

ECU가 어떤 요인으로 시동을 OFF 한것은 확실 한 것 같은데
일정 시간을 경과후 시동을 ON 시켜주는 걸로 보아 ,,,

시동을 껄 수밖에 없는 상황에서 시동을 일단 꺼놓고
자신이 컨트롤하는 각종센서들에게 모니터링 해 본 결과
문제가 없음으 인식한후 - 재시동을 가능하게 해 준다 ,,,
라는 가설을 해 본다 ,

부연 :
ECU와 관련된 센서 보다는 기계적인 부분의 문제로
인해 관련센서가 힘들어 ,, 더 이상 못 버티겠어 라는 신호가
들어오니 ECU는 시동을 껐고 -휴식을 취한후 좀 살것 같아요
라고 하니까 - 재시동이 가능 하게 했다라는 - 가정

,,,
그렇다면 진단기 연결후 로드 테스트로 재연 해 본다 ,,,
한참을 주행후 시동이 꺼진다 ,,
이때 고장코드가 연료누설로 표출 된다 ,,,
소거를 하니 바로 시동이 된다 ,,

요약 :
소거를 하니 바로 시동이 되고 - 소거를 안하면 5분정도 대기후 시동가능
즉 ECU - 모니터링후 자체 초기화로 시동가능
시동가능 시 - 고장코드 없음

- 결론 -
정적백리크 시험 과 동적백리크 시험 후
레일끝단에 제한밸브 누설 - 확인
제한밸브 누설방지후 - 정상
예문2 ) 다음편에 올립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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