XG3.0 ETS 시스템 - 진단가이드 R (복습)
XG3.0 차량이 입고 되면 당황을 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
시동지연 / 부조 / 시동꺼짐 , 가속불량 ,, 등등의 증상들에서
표출되는 증상의 대부분은 ETS (트로틀보듸) 제어시스템이상
림폼밸브 - 낮음 / 높음 알려 주기 때문이다 ,
이유 :
자동차의 입장에서는 특정부분에 문제로 인해 힘들어 죽겠는데 운전자는
달리고자 하는 의지로 엑셀페달을 밟는다 ,
다른 표현으로 하면 어딘가 이상이 생겨 달리기 힘들어 하는 말을
기수는 째찍으로 말 엉덩이를 때리면 엉덩이는 부어오르고 엉덩이가
아파죽겠으니 그만 때려라는 식으로 표현할수 있다 ,
물론 처음부터 엉덩이가 아파서 잘 못 달리는 경우도 있을 것이다 ,
상기 고장 표출시 예상 점검 포인트
가) ETS 단품 문제
나) PCM 내부 문제
다) AFS 단품 문제
라 ) 인젝터 문제 - 산소센서 (희박 / 농후 )
마) 연료조절밸브 문제 - 산소센서 (희박 / 농후 )
바 ) PCSV (증발가스)
사 ) 관련배선 문제
가 ) ^ 사 ) 단품 진단 가이드
가) 트로틀 보듸 의 단품점검 - 실차에서
인테이크 호스를 탈거 - 트로틀밸브 모터 커넥터 3 핀 탈거
손가락을 이용 밸브를 개페 반복 - 모터 상태 확인 - 부드럽게
잘 작동된다면 모터는 이상무,
시동키 ON 상태에서 TPS 값을 스케너 데이터값 확인
전개시 - 468 mv , 488 mv , 507 mv , 527 mv , 546 mv 사용가
양호 = 488 , 507 , 527 mv
시험에 만족을 한다면 트로틀보듸는 배제해도 좋을 듯 - 카본이 있다면
크리닝만 해 주는 센서가 필요 ,,,
나) 패스
다) AFS = 시동키 ON 상태 996mv , 1015mv , 1035 mv 양호
만일 1115 mv 가 표출되고 가속후 감속시 시동꺼짐이
발생된다면 일단 AFS 커넥터를 탈거 하여 PCM 기본맵값
O mv , 흡기온도 -40 도 확인 해야 합니다 ,
기본값이 표출된다면 AFS 이며 PCM에서 100mv를 가지고
가지고 있다면 PCM을 수리 및 교환을 해야 합니다 ,
라 ) 인젝터
좌 / 우 동일하게 공전시 분사시간을 2.8 ms 로 표출되어야 합니다 ,
PCM에서 늘리고 산소센서가 희박하면 막힘
줄이고 농후하면 연료 과다로 연료조절밸브에서 연료유입을 의심
해 보고 진공호스를 탈거해서 확인을 해야 합니다 ,
마) 연료조절밸브에서 연료누설이 발생되어 진공호스를 통해 연료가
유입되어 연료농후로 가속시 시동꺼짐이 발생되는 경우가 있습니다
연료분사 시간을 줄이고 산소센서가 농후로 있다면 진단 1순위로
해 보아야 합니다 ,
바) 전반적으로 별 문제가 없어 보이는데 부조를 하는 경우
트로틀보듸로 연결된 PCSV 진공호스를 프라이어로 잡아 보는
방법이 유용합니다 ,,,
이곳에서 부조 유발 경우가 생기는 경우가 있습니다 ,
사 ) 트로틀보듸 주변 배선 모터 3핀 , TPS 4핀 , 림폼밸브 2핀등
단선 단락 접지 등을 확인 바랍니다 ,
끝으로 흡기온도 , 냉각수온센서 등 온도 측정 PCM 맵값은 -40 도씨
입니다 ,
냉각수온센서 커넥터 탈거시 -40 도씨 가 PCM 기본 맵값입니다 ,
만일 -20도씨를 표출한다면 실온도 80도씨 이면 PCM 은 100도씨를
인식함으로 냉각팬이 계속 작동할 것입니다 ,
- 결론 -
ETS 시스템 차량에서 고장진단 내용을 이해 하는일과
관련 단품을 진단하고 분석하는일 - 데이터 분석
을 통해서 정확하고 신속한 진단이 필요하리라 봅니다 ,
기준값을 숙지하고 영역별 데이터의 변화
센서 - 제어 - 배선 등의 문제를 찾아낼수 있는 노력을
게을리 하지 말아야 할 것입니다 ,
* ETS 유닛에 따라 50mV 정도 차이가 나는 경우가 있읍니다 , 에쿠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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