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변스웰밸브 = SCV ( Swirl Control Valve )
ECM 제어에 따라 각 실린더에와 연결된 흡기포트 2개중1개
흡기포트에 설치된 스웰밸브 작동
공기의 유동을 엔진의 운전 조건에 따라 최적화 한다 ,
유속이 느린 공전시 와 중저부하 영역 (3000rpm 이하) 밸브를 닫아
스웰을 유도 혼합비 증대 , NOX / PM 감소
고속 고부하 영역 ( 3000rpm) 이상 구간에서는 효과를 기대할수 없음으로
밸브를 열어 충진효율증가 , 펌핑손실감소 로 출력향상 ,
스웰효과는 공기공급 효율을 증대 시킨다 ,
공회전 또는 3000 rpm 이하의 상태에서는 스웰밸브는 닫히게 된다 ,
- 참고 -
스웰밸브에 이물질 로 인한 스웰밸브 모터 손상 방지및 밸브 카본
제거 목적으로 시동키 OFF시 4회 정도 전계 및 전폐 하여
밸브의 최소 및 최대 위치를 학습하도록 되어 있다 ,
이는 ETS 제어 시스템에서 초기화 작업시 트로틀 밸브 전개 와 전폐
수행 하는 것과 같은 맥락으로 생각하면 돤다 ,
즉 카본 및 부품이 기능저하시 림폼모드 돌입하여 기능을 마미시킨다 ,
스웰밸브 전개
고장코드 표출 ,,,
진단 :
스웰밸브 관련 고장코드 점등되면 페일모드로 진입되어 기능이 마비된다 ,
점검 :
시동키 ON 상태에서 소거가 되면 대부분 단품점검을 해야 하며
소거가 안되면 배선 (회로 ) 점검을 해야 한다 ,
페일이 걸리면 :
고장코드 소거 - 부품리셋 - ECU 초기화 등을 수행하면
회로(배선) 또는 단품에 심각한 문제가 없다면 일단을 작동을
해야 한다 ,,,
마치 ETS 시스템 처럼 ,,,,
포지션센서 와 모터 = ETS , LP- EGR , 스웰밸브 ,,, 등등은
모두가 동일하게 제어하고 문제시 페일모드로 진입을 한다 ,
림폼모드 진입시 - 기능을 상실한다 ,
스웰밸브 - 전개
- 회로도 - 참고
궁굼한게 있습니다.
답글삭제무부하 급가속 또는 무부하 상태에서 3천알피엠 이상 악셀을 밟을시에도 스웰밸브가 열리고 닫히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