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기빼기 에 관하여 ,,,
유체 = 의 흐름에서 공기유입시 공기빼기 는 반드시 이루어져야하며
공기유입의 이유 와 공기빼기 작업에서 효율의 극대화 - 능률의 향상을
위한 고민은 늘 하곤 한다 ,
유체의 흐름 통로에 공기유입은 모든 시스템의 바란스를 혼란에
빠트릴 수밖에 없다 ,
그러므로 유입 자체를 예방이 우선이지만 유입되었다면 제거하는
방법에 관한 깊은 생각 과 고민을 하지 않을 수 없다 ,
1) 엔진에서 오일 및 연료의 순환계에서 공기빼기
2) 제동제어에서 브레이크 오일 순환에서 공기빼기
3) 파워스터어링에서 오일 순환에서 공기빼기
4) 냉각수 순환계에서 공기빼기
순환계의 흐름을 이해하고 관련 부품의 원리 와 작동을 파악하여
가장 합리적이며 효율적인 방법을 모색하기 위한 공유 ,,,
공기빼기가 힘드는 경우에서 우리는 왜 ? 라는 물음을 품고
원리에 접근을 해 봅으로서 효율을 극대화 할수 있을까에 관한 문제제시 ,
예) 유로5 - R엔진 보쉬 피에죠 인젝터 와 델파이 133마력 C3I 인젝터
연료계통 작업후 공기유입으로
시동이 어려운 경우를 자주 만날 수 있다 ,
오늘은 이경우에서 효휼적인 공기빼기가 무엇인가를 함께 고민해
보고자 한다 ,
가) 저압모터 타입 , 피에죠 인젝터 - 유압커플링에는 늘 유압이 형성되어 있어야 함으로 백리크 라인에는 4bar 정도 압력이 형성되어 있음 - 첵밸브
유압커플링에 공기가 유입되어 기능이 저하되면 인젝터 정상적인 분사를
수행 할수 없기때문 ,
나) 시동키 ON 시 에는 저압모터가 작동하지 않고 크랭킹시 작동시 부터
저압모터 구동 - 저압형성 - 휠터 - 고압펌프 - 리턴 과 레일로
다) 스케너 강제구동 및 저압모터 강제시 D펌프 와 동일하게 고압펌프 통과
후 레일로 연료 송출 - 고압펌프 미 회전시
가) ^ 다) 원리를 이해 한후 공기빼기를 위한 효율적인 방법 모색
이상 R 엔진 유로5
델파이 133마력 C3I 공기빼기
인젝터로 공기가 유입 되지 않도록 만전을 기할것
1) 연료휠터 -고압펌프 = 여기서 한번 공기빼기
2) 고압펌프에서 - 레일 = 여기서 한번 공기배기
3) 레일에서 각 인젝터 고압파이프 여기서 한번더 공기빼기
- 부연설명 -
R엔진의 고압펌프의 특성 - 원리 와 피에죠 인젝터 유압커플링 원리
를 파악 해 본다면 -
피에죠 인젝터에서는 압력해제 방지 를 위해 백리크에 항상 압력유지
와 레일로 공기유입방지를 위해 고압펌프로 공기유입시 리턴하면서
공기빼기 후 고압펌프 펌핑작용 - 고압형성 의 원리
결과적으로 보면
공기가 유입되면 가까운 곳에서 공기빼기를 시행해야 하며
인젝터로 유입되면 2차적으로 인젝터에 데미지로 인해 더욱더 시동이 어려움이 온다라는 뜻으로 해석 하면 될 것이다 ,
다음편에서 효율적인 공기빼기에 관하여 생각 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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