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기빼기 방법 중에서 - 2
가) 델파이 133마력 C3I 인젝터 탑재 A2엔진 - 연료계통 공기빼기
나) 유로5 보쉬 피에죠 인젝터 탑제 R엔진 - 연료계통 공기빼기
현장에서 가)^ 나) 연료계통 작업후 공기빼기의 어려움으로
시동관련 문의에 관한 내용으로 작업의 효율성 과 인젝터까지
공기가 전의되었을 경우 2차적인 문제점 과 해결책
가) 델파이 133마력 A2엔진 의 경우
연료휠터 - 고압펌프 - 레일 - 인젝터 의 흐름에서
인젝터 전 단에서 공기빼기를 마무리 해야 한다 ,
이때는 인젝터 커넥터 탈거한후 시행함이 바람직하다 ,
탈거하지 않고 크랭킹시 시동이 부르릉하고 걸린후 사동꺼짐이
발생 했다고 한다면 인젝터 내 컨트롤밸브 부에 공기가 유입되어
기능이 저하되었음을 의미한다 ,
만일 공기를 밀어서 인젝터까지 유입되었을 경우
1) 시동이 될 경우 -
부조시 백리크로 조금식 배출됨으로
많은 시간이 걸릴수 있다 ,
이런경우는 레일압력센서 탈거 ( 5초가량) 후 체결 하면 빠른 회복을
기대 할수 있다 ,
2) 시동이 안될 경우 :
공기유입되 인젝터 컨트롤밸브 고착 되면서 작동불능으로
분사를 시행 할수 없어 시동불능 현상이 초래되는 경우를 만날 수 있다 ,
이경우는 어쩔수 없이 인젝터 분해하여 컨트롤밸브를 풀어서 크리닝해야
하며 상처가 심할 경우 교환을 목적으로 한다 ,
나)의 경우 보쉬 피에죠 R엔진 경우 :
인젝터 내부 피에죠 유압커플링 에는 늘 연료압력이 차 있어야 한다 ,
헷트의 오토리프트(레쉬) 와 동일 작동
만일 에어 유입시 시동불능 - 인젝터 작동 성능 저하
고압펌프 내 오버플로우 밸브를 통해서 공기를 완전히 제거해야만
레일로 펌핑을 하는 구조로 형성 되어 있다 ,
방법 :
1) 공기빼기 를 위해 스케너 강제구동 10회 정도 후 시동
2) 시동키 ON 상태 연료펌프 릴레이 강제하여 공기빼기 후 시동
3) 고압펌프 리턴파이프 막고 연료펌프 강제 할 경우는
반드시 레일에서 인젝터로의 파이프로 피팅하여 공기를
제거한후 조임후 시동을 해야만 인젝터로 공기가 유입되지 않을 것임 ,
물론 이경우가 공기빼기는 빠를수 있으나 위험요소가 잠재되어
있다고 볼수 있음 ,
- 결론 -
공기 유입은 유입시점에서 가장 가까운데서 제거하는 것이 가장 좋다,
강제하여 입구에서 출구 (인젝터 백리크) 로 해결을 할려고 한다면
시간과 부품의 데미지 부분을 알아야 하며
자짓 심각한 상처로 인해 시동불가 상태까지 발생 되기도 합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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