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블로그 검색

2015년 7월 17일 금요일

진단 응용편 1 - 보쉬 유로4 U엔진

진단 응용편 :


증상 : 시동불능

차종 : 보쉬 유로4 U엔진 프라이드 ,

문진 :
연료온도 센서에 저항을 인가하여 온도를 낮추면
시동이 가능하며 시동후 급하게 연료온도 상승 하여
105 도씨에 도달하면 시동꺼짐 후 재시동 불가


고장코드 :
연료온도센서 이상

소거안됨 :
소거 안됨은 배선에 문제거나 ECU 내부 다이오드 고장 임


데이터 분석 :
연료온도 105 도씨 - 커넥터 탈거시 103 미세변화

신호인가 :
첵크램프로 순간 접지 인가 = 온도 40 도씨를 하강
시동 - 순간적으로 온도상승 103도씨에서 시동꺼짐
재시동시 시동불능


진단 분석 :
ECU 내부 저항의 문제일 가능성이 높음


- 결론 -
ECU 교환으로 마무리

ECU 단품이 의심되면 관련 센서 에 시뮬레이션 및 시뮬레이터를
시행하여 회로 및 내부 단품을 점검하시면 효율적이라 생각됩니다 ,


- TIP -
센서 , 제어 관련 컨트롤러 유닛은 커넥터 만 같으면 회로는 대부분
호환이되며 기능에 따라 추가됩니다

OBDII 단자 는 EOBD(유럽) , KOBD (한국) 모두 공용이며
단 기능이 많으면 핀단자 갯수가 들어나는 것이지
위치가 바뀌는 경우는 거의 없다 ,

* 물론 필요에 따라 핀 단자가 바뀌는 경우는 있음 *
필요한 중요한 전원 , 접지가 서로 바뀌는 경우는 없다 ,


참고:
 U엔진 승용디젤의 ECUII 퓨즈 절손시 
연료조절밸브 커넥터 탈거시 통신 되며
체결시 통신 불가가 되는 사례가 있음 ,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