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CU 측 퓨즈 점검은 무조건 탈거하여 육안검사 하자 !
증상 : 시동불능
찜통더위에서 견딜수 있는건 거의 없다 ,
애마에도 여기저기서 시동불능 현상으로 아우성이다 ,
봄, 가을처럼 나드리하기 좋은계절은
애마의 컨디션은 늘 좋다 ,,,
그러나 오늘 같은날은 정말 미칠 수밖에 없다 ,
이런날은 통솔하는 ECU 보다는 가장 많은 일을 수행하는
인젝터가 재일 힘들다 ,
평소엔 잘 하다가도 열 받은 인젝터가 미치서 ECU 를 기절시킬수 있다 ,
차종 :
보쉬 시스템 유로3 VGT 스포티지
진단 :
이렇게 많은 코드가 표출 되네요 ,,
회로를 보아 연관되는 무언가를 확인 해 보아야 겠지요
일단 소거는 되네요 ,,
소거후 크랭킹시 재 점등
표출되는 이유를 해결 하는게 최우선 과제 이며 임무,
점검 :
크랭킹시 연료압력 - 250 bar 정도 표출
이는 인젝터가 작동을 못한다라는 반증이다 ,
스케너 압축압력 균일표출 , 싱크로상태 - success 타이밍상태 ,
이모빌라이져 ECU , KEY 모두 LEARNT ,
그런데 왜 이런 고장코드가 표출되면서 시동이 안될까 ?
특이사항 :
1) 시동키 OFF - ON 시 냉각팬 1초간 작동 ,
2) 시동키 ON 상태 0.2V에서 크랭킹하여 신호가 인가되면
ECU는 80V 로 승전압을 표출시켜야 하는데 가만히 있다가
인젝터 커넥터를 탈거하면 다시 80V로 표출 되지만 시동은 불능
도무지 감을 잡을수 없는 희한한 상황이다 ,
희한한 느낌 , 야릇한 감성이 들때 점검 어프로치는
ECU 관련 - 퓨즈 등을 먼저 점검 해 보는게 ,,, 효율적
TIP :
* 냉각팬 또는 팬릴레이가 비정상적으로 작동한다면
ECU 관련 퓨즈를 확인 하라 *
이렇게 램프 테스트는 안됨 - 퓨즈 절손되어도 양쪽모두
같은 밝기로 점등 됨 ,
첵크램프 진단시 퓨즈 좌 측 점검
우측 점검 -- 똑 같은 밝기로 점등됩니다 ,,
이는 ECU 측에서도 레퍼런스 전압 11.7V 정도 표출된다는 반증입니다 ,
아래 사진 처럼 퓨즈가 이렇게 끊어졌는데도 ...
탈거후 육안검사 시 퓨즈가 절손 되었음을 확실히 알수 있읍니다 ,
- 결론 -
ECU , 센서 관련 퓨즈 점검은 무조건 탈거해서 진단 하심이 옳을 것이다 ,,,
특히 전기사용량이 많은 여름철 과부하로 인한 퓨즈 , 전원 관련 증상이
많이 발생 되고 있읍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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