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케너 이용 - 부조 진단
보쉬의 경우
압축 압력은 : 크랭크각속도 및 엔진 상태를 알아보기 위함
충분한 워밍업 후 실린더 별 편차를 3rpm 이내로
보정값 : 인젝터 상태를 알아보기 위함
ECU가 공전시에서 안전화를 추구하기 위해 보정을 하는데
보정상태를 보고 인젝터 의 현재 상태를 알아본다 ,
단 : 엔진상태가 양호라는 판정을 한후에
부조 ( 찜빠 ) 후 백연 는 엔진내부 일 확률은 상당히 높다 ,
* 참고 *
델파이시스템의 경우
엔진회전수 rpm " 0 " 일 경우는 ckp 점검 이지만
ckp 신호 표출되면서 제어쪽에서 시동이 안되는 경우
시동이 안되는 경우는 “ 20 " rpm 출력시
ckp , 캠포지션위치 핀 , rps (2000 bar ) = 레일압력센서 고장시
순수 연료계통 문제라면 엔진회전수 는 크랭킹시 250 rpm 정도 출력됨
다음 사진을 분석 해 봅니다 ,
미세부조입니다 ,
보정값에서 #4 실린더 ECU께서 할수 있는 최대한 보정을 하고 있네요
그이상의 보정이 필요하다면 분명 심각한 고장임으로 다른실린더에서
보정을 빼고 있을 것인데 ,,
마이너스로 보정
그렇게 까지 하지 않은걸로 보면
해당실린더에서 문제거나 인젝터 단독으로 약간의 문제 보정한계치에서
힘들어 하고 있다라고 분석 할수 있을 것입니다 ,
만일 해당 실린더에서 심각한 문제 발생시엔 부조가 반드시 동반되며
풀보정 과 다른 반대 실린더에서는 마이너스 풀보정으로 표출될 것이며
백연이 발생 될 것입니다 ,
인젝터 단품이나 해당 회로 관련이라면 부조는 동반 하겠지만
매연은 없을 것이기 때문에 진단에 참고하시면 됩니다 ,
일단 충분한 워밍업으로 열간시 임으로 압축압력을 봅니다
편차가 3 rpm 이내 양호인데 편차가 범위이상입니다 ,
일단 해당 인젝터 탈거후 동와샤 및 홀 크리닝을 우선 시행하여
3rpm 이내로 셋팅이 우선이며
그이후에 인젝터 단품을 정밀 분석 해 보아야 합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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