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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6년 5월 29일 일요일

진단의 효율성 = 팁


진단의 효율성 = 팁


- 서론 -

차량의 현 상황을 인지하고 증상을 파악 분석하기 위한
행위 의 전 단계 와 후 그리고 이유 에 대한 고찰

기본에 입각한 실용적인 진단은 정상이라는 데이터를 인지하고
양호 = 사용가능 = 불가 의 3분법으로 합리적인 진단이 필요하다 ,

가령 정상 과 비정상의 2분법의 정비는
증상에 대한 해답을 구하는 진단에서 자칫 과잉정비로 이어져
결국에는 고객으로부터 불신을 초래할수 있기 때문이다 ,


-본론 -
가) 시동 key off 상태 - ECU SLEEP상태

이 TIME 에서 스케너를 연결하고 준비를 완료를 한후

나) 시동 KEY ON 상태 - 눈을 떠는 상태
여기서부터 진단은 시작 된다 ,

운전자가 잠을 깨우기 위한 동작( 시동키 ON) 을 하면
쇼프트 쪽 ECU 상태

응답성 정상의 건강성 과 피로누적 노화의 상태 , 비정상 상태를
인지 할수 있다 ,
준비 완료된 스케너 와 시동키 ON 은 시간차는 거의 동시에 실행 해
봅으로써 정상 차량의 동작과 실행하는 행위를 비교분석하여
양호 , 사용가 , 불가를 판정해 본다 ,

스케너의 읽어내는 시간차를
사용하는 스케네 와 차령 주행거리 등의 차이를 데이터 베이스 해 본다 ,


시동키 ON 을 하면 전기는 회로를 통해서 전달되는 속도를 인지하는
포인트를 컨트롤 릴레이를 통해서 알수 있다 ,


릴레이 동작 시간차 와 ECU 전원공급 그리고 스케너로 읽어 표출하는 시간등을 우리는 정상기준을 데이터 해 봅으로서 비정상 , 노화 등을 파악할수 있을 것이다 ,


이는 차령 주행거리 누적에 따른 차량정비에서 우선 접근해 진단을
하여 여기서의 기준점이 확보되어야 부품의 작동성능 양호 , 사용가 , 불가
를 정확히 인지 할수 있어야 한다 ,



사용가능이 사용불가로 판정할수 있는 요인이 될수 있기 때문이다 ,




- 결론 -
차령 , 주행거리 , 차량관리 , 운전습관 ,,, 등 확보할수 있는 많은 정보
데이터를 기준하고 그에 준하는 데이터의 폭 을 이해하고 정비범위
방법을 고려 하여 야 하며

쇼프트 응답성을 위해 리셋 ,코딩 , 초기화 , 업그레이드 등을
행함은 필수 이며


실행후 마무리에서 시동키 OFF 하여 메인릴레이 떨어지는 소리 를
반드시 확인하여 완료를 해야 한다 ,

메인릴레이 떨어짐은 ECU 콘덴샤 전원이 휘발됨을 의미하며
정상적인 타이밍을 인지하여 늦음 과 빠름의 비정상 일때

진단시 접근성을 확보 해 야한다 ,



- 부연 -
스케너 가 ECU 프로그램을 읽고 표출하고자 할때
스케너 램프의 동작 은 ECU 내 통신 포트 와 연결되어 있음으로

OBDII 커넥터 연결전 OPEN 상태의 스케너 파워램프

커넥터 연결된후 시동 OFF 상태 와 ON 상태

스케너 램프의 동작은
ECU 와 함께 하고 있음을 알아보고자 한다면


ECU 에 청진기를 이용하여
소리를 분석해 보면 알수 있다 ,

ECU 는 스케와 대화할 때
센서와 대화할 때


엑츄에이터 , 인젝터
솔레노이드를 제어할 때


어떤소리를 내는지를
청진기를 통해서 분석해 보면
양호 상태 와 사용가능 상태 불가의 상태 를 알수 있으며



ECU 는 센서 및 제어부품의 에러를 고장코드를 표출시키고
페일모드로 돌입하여
주행을 힘들게 하여 운전자 에게 수리요구를 한다 ,


- 진단의 팁 -

ECU 의 내용을 잘 분석 할수 있다면
특정센서가 문제일때 ,
ECU 자신이 문제일때 ,
제어하는 부품이 문제일때
분명 정확하게 말해주고 있음을 알수 있다 ,


또한 엑츄에이터 검사 , 시뮬레이션 등을 시행 해 볼때
스케너 메인 화면에
크랭킹을 하세요
정지하세요


라는 멘트가 표출된다면 이는 신호가 잘 나오고 있음을 알수 있고
그래서 정지 라는 멘트가 표출됨을 알수 있다 ,


단 얼마나 인지하고 행동을 하느냐 는

고객의 신뢰회복 과 정비사의 부가가치 창출를 위함이다

서로 상생할수 있다면 정비사의 미래는 밝다 ,



* 작동하는 모든 센서 , 부품 , 제어시스템은
정상작동음 과 정상 작동 온도가 있다,
사람의 체온 과 혈압이 있듯이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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