증상 : 신호대기시 시동꺼짐 재시동 불가
차종 : 싼타페 유로3 vgt 이모빌라이져 적용
39103 -27935
진단 : 인젝터 부스터 전압 낮음
인젝터 구동전압 = 시동키 on 시 0.3 v
크랭킹시 = 18v 정도 표출 = 정상기준 80v 정도
인젝터 커넥터 하나씩 탈거 크랭키 시도
#2 인젝터 커넥터 탈거후 크랭킹 80v 표출
점검정비 -1
인젝터 솔레노이드 절연 간주 - 인젝터 교환
* 여름철 델파이 시스템 인젝터에서 다발생 되고 있는 경우 임 *
시동불능 상태에서 특정 인젝터 커넥터 탈거시 시동가능
인젝터 솔레노이드 절연으로 보면 되는데 ,,,
상기차량은
증상 개선되지 않음 여전히 시동불능
ECU를 전혀 의심하지 않고 성급한 진단이 초래한 결과임
점검정비 -2
시동불능 - 인젝터 부스터 전압낮음 - 하나씩 인젝터 탈거 시험시
#2 인젝터 커넥터 탈거시 80v 상승
커넥터 체결하면 18 v 정도 표출
다른실린더인젝터 와 맞교환 역시 #2 실린더에서만
동일증상 발생 됨으로 ECU로 의심 - ECU OPEN 후 점검
인젝터 관련 저항 및 콘덴샤 문제 발생
부품 교환 후 정상
부연 :
ECU 인제터 제어 관련 부품 다운시
압축압력 시험시
이렇게 엔진상태 와 무관하게 표출될수 있음을 알수 있읍니다 ,
실제 엔진의 압축압력 동와샤 등 에 문제가 없는데
편차가 발생 된다면
ECU도 의심해 보아야 할 것 같습니다 ,
- 결론 -
인젝터 부스터 전압낮음이라며 인젝터로 슬쩍 떠넘기는 경우는
ECU 단품일 확률적인 부분이 있음을 말하고 있다 ,
만일 P0606 인젝터 쇼프트웨어 이상이란 코드 표출시
인젝터 절연등을 먼저 점검해 보는것이 옳을 것이다 ,
이는 인젝터 솔레노이드 또는 피에죠인젝터 의
외부 절연이 발생되면
ECU는 쇼크로 인해 다운 될 수밖에 없으며
그 결과물의 코드가 P0606 으로 표출 될수 있다
물론 인젝터 와 ECU 모두 다운 되어 쇼크사 할수 있음은
배제할수 없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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