증상 : 출력부족
차종 : 보쉬 유로4 커먼레일 CPF 탑재
뉴스포티지 , CM , 투싼 ,,,
진단 : EGR 부족
EGR 부족 / 과다 라는 코드는 무엇을 말하는가 ?
부족은 제어가 안된다 , 할수 없다 - ECU 측면에서
닫힘 고착 - 페일모드
과다란 제어를 최대한 하여도 부족한 상태 - ECU 측면
열림고착 - 열림고착
참조 :
유로4 전자EGR = ECU 가 제어를 하지만 결과는 흡입공기량으로
우리는 평가한다 ,
공전시 흡입공기량 = 450mg/st 기준
점검 :
닫힘 고착 확인후 EGR밸브 ASSY 가 아닌 하단 밸브만 교환
소거후 - 스톨시험 - 1900rpm 정도 기준치 미달
기준 rpm = 2500 정도
출력부족 발생 요건
* 부연 *
오토미션 및 엔진을 보호하기 위해 ECU 맵을 걸어 놓는경우가 있는데
이경우는 1800 tpm에서 1500 rpm 으로 하강 함
맵을 풀려면 브레이크 스위치 커넥터를 탈거 하시면 됩니다 ,
점검2
하단 EGR 밸브를 교체한후 출력부족이 개선되지 않아 다시
흡입공기량을 확인해 봅니다 ,
공전시 360 mg/st - 기준치 450 mg/st 보다 부족함으로
이를 해결함이 최우선 되어야 한다 ,
흡입구 쪽인지 , 배기쪽인지 , 인젝터 , 트로틀플랩 , AFS 단품인지
터보챠져 인지 ,,, 혼돈으로 딜레마로 접어들 수 있다 ,
이때 차근히 접근하기 쉬운것부터 하나씩 하나씩 해결하는
능력을 배양 해야 한다 ,
점검 3 :
진단기를 연결후 흡입공기량을 보면서 전자EGR 커넥터를 탈거해 본다 ,
탈거하니 420 mg/st 로 상승한다라고 한다면
다시 커넥터를 체결후 전자 EGR 상단 엑츄에이터 와 하단 밸브 의
열결부를 살짝 푼다 - 흡입공기량이 420 mg/st 정도 상승 할때까지
점검 4 :
준비가 되었다면 스톨시험을 해 본다 ,
2400rpm 이상 상승 한다면 - 오케이
- 결론 -
전자EGR 밸브 ASSY 교환을 원칙으로 해야 하나 단품으로 하단 밸브만
교환할 경우 간혹 가속시 (1500^ 2000 rpm) 구간에서 콜록 콜록 기침을
하거나 출력부족현상을 유발하게 된다 ,
전자EGR ASSY 교환으로 마무리 함 ,
* 주의 *
엑츄에이터 로드를 커트하여 조정하면 안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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