증상 : 간헐적 시동불능
차종 : 봉고III 코치
유로3 델파이시스템 C2I
문진 :
간헐적 시동불능 현상이 발생되며 어쩌다 시동이 되면
하루종일 아무런 문제가 없다 ,
문진 분석 :
시동이 되면 아무문제가 없고 가속력 또한 문제가 없다 ,
정상이라는 말이다 ,
진단 :
TDC#1 센서 이상
상기코드는 크랭킹을 하나 시동이 안될 경우 표출될수 있는 코드
그러므로 시동안되서 표출되거나 아니면 단품이 문제가 있거나
다시 말하면 CKP 신호 없음으로 도 , 자신의 문제로 모두 표출될수
있는 코드다 ,
소거되었다가 크랭킹을 하면 다시 표출 - 시동이 안되니깐 아니면
단품 문제 있거나 ,,,
데이터 분석 :
크랭킹시 회전수 20 rpm 검출 - 크랭킹 각속도
ckp 신호가 전혀 나오지 않는다면 “ 0 ” rpm 이 되겠지
나온다라는 건 델파이시스템에서는 ckp 는 정상표출로 볼수 있다 ,
정적백리크 및 최대압력 검사 = 1100 bar 이상 정상
동적백리크 크랭킹시 압력 - 250 bar 정도
이는 인젝터 구동을 못하고 있음을 알수 있으며 왜 못하는지를
원인을 파악하여 찾고 해결 하는 것이다 ,
혹시 이모빌라이져오류 , 타이밍인치 , CMP 감지오류 , 촉매막힘
인젝터 단품 ,,, 등등으로 많은 생각을 해 보겠지만 ,,,
문진을 정리해 보면
시동이 되면 모든 시스템 정상이며 주상주행 정상출력 ,,, 이라고
말하고 있음을 안다면 우리는 무엇을 생각해 볼수 있는가 ?
촉매막힘 , 인젝터 , 타이밍 , 압축압력 , 연료 ,,, 등 모두
시동만 걸린다면 정상이라고 말하고 있는데 ...
그렇다면 간헐적으로 시동이 안되는 요인을 찾으면 될 것인데 ,,
CKP 3핀 확인 하고 신호선을 통한 파형 하이레벨 , 로레벨
접지 를 확인 해 보는게 효율적이다 ,
타킷핀 과 센서의 접지 문제라면 순간적으로 노크센서를 탈거하면
시동됨을 알수 있다 ,
노크센서를 움직여 시동이 허용된다면 CMP 와 핀을 간극을 의심해
볼수 있다 ,
보쉬처럼 250rpm 이상 표출 해 주면 좋으련만 = 크랭킹 시 각속도
- 결론 -
문진의 내용 과 진단기의 진단결과 분석해 보면
TDC #1 신호에 관한 내용을 말하고 있음을 알수 있다 ,
센서 와 핀의 간극 및 변형을 확인 해 볼 필요가 있다 ,
핀 교환 후 모든 시스템 정상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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