증상 : 가속시 시동꺼짐
문진 :
시동성 양호 - 일발시동
공전시 P / N 레인지에서 가속시 시동꺼짐
차종 :
유로5 투싼 IX 피에죠인젝터
IQA ( IVA ) 인젝터
스케너 진단 :
피에죠 시스템 고압펌프 원리 - 인젝터 원리 -압력의 형성
공기배기 방법 다발생사례등을 깊이 고찰하여
접근성을 향상 시키는 훈련을 하여야 합니다 ,
점검 :
상기고장코드를 깊이 고민 해 보면서 피에죠 시스템의 원리를
토대로 점검포인트를 가상(두뇌) 시뮬레이션 해 본다 ,
시동성 양호란 - 저압 , 고압펌프 , 인젝터 , 제어시스템 모두 정상
이라는 가정을 피에죠 특성을 고려하면 판단 할수 있다 ,
만일 시동지연 이면 저압 , 휠터 , 고압펌프 , 인젝터 ,,, 등을
고려 해 보아야 하지만 시동성 양호임으로 배제를 일단 합니다 ,
단품점검 방법으론
가) 저압모터 의심이 된다면 배터리 점프로 전압 보강 , 주입구 에어압력
주입등으로 저압모터 어시스트로 상황호전으로 변화하는지 확인 ?
나) 고압펌프 의심이 된다면 :
조절밸브 탈거 후 - 이물질 확인
이물질이 있다면 - 고민을 많이 해야 함 ,
상기내용 - 시동성 양호 볼때
조절밸브 작동상태를 데이터 확인
정상치 :
공전시 : 펌프쪽 31% 레일쯕 16 % 정도
가속시 : 펌프쪽 37% 레일쪽 40 % 정도
스톨시 : 펌프쪽 32% 레일쪽 52% 정도
해당차량은 :
공전시 펌프쪽 26% 레일쪽 17% 정도
가속시 펌프쪽 27% 레일쪽 35% 지점에서 시동꺼짐
유심이 관찰해 본결과 펌프쪽에서 이물질이나 피로누적으로
작동을 거의 하지 못하고 있음을 직감할수 있다 ,
- 결과 -
펌프쪽 조절밸브 탈거후 작동시험에서 문제를 발견
해결후 정상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