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블로그 검색

2016년 2월 1일 월요일

가속시 시동꺼짐 - 유로5 투싼 IX 피에죠인젝터

증상 : 가속시 시동꺼짐


문진 :
시동성 양호 - 일발시동

공전시 P / N 레인지에서 가속시 시동꺼짐


차종 :
유로5 투싼 IX 피에죠인젝터
IQA ( IVA ) 인젝터


스케너 진단 :


피에죠 시스템 고압펌프 원리 - 인젝터 원리 -압력의 형성

공기배기 방법 다발생사례등을 깊이 고찰하여
접근성을 향상 시키는 훈련을 하여야 합니다 ,



점검 :
상기고장코드를 깊이 고민 해 보면서 피에죠 시스템의 원리를
토대로 점검포인트를 가상(두뇌) 시뮬레이션 해 본다 ,


시동성 양호란 - 저압 , 고압펌프 , 인젝터 , 제어시스템 모두 정상
이라는 가정을 피에죠 특성을 고려하면 판단 할수 있다 ,


만일 시동지연 이면 저압 , 휠터 , 고압펌프 , 인젝터 ,,, 등을
고려 해 보아야 하지만 시동성 양호임으로 배제를 일단 합니다 ,


단품점검 방법으론
가) 저압모터 의심이 된다면 배터리 점프로 전압 보강 , 주입구 에어압력
주입등으로 저압모터 어시스트로 상황호전으로 변화하는지 확인 ?


나) 고압펌프 의심이 된다면 :
조절밸브 탈거 후 - 이물질 확인
이물질이 있다면 - 고민을 많이 해야 함 ,



상기내용 - 시동성 양호 볼때

조절밸브 작동상태를 데이터 확인

정상치 :
공전시 : 펌프쪽 31% 레일쯕 16 % 정도

가속시 : 펌프쪽 37% 레일쪽 40 % 정도

스톨시 : 펌프쪽 32% 레일쪽 52% 정도
  

해당차량은 :
공전시 펌프쪽 26% 레일쪽 17% 정도
가속시 펌프쪽 27% 레일쪽 35% 지점에서 시동꺼짐

유심이 관찰해 본결과 펌프쪽에서 이물질이나 피로누적으로
작동을 거의 하지 못하고 있음을 직감할수 있다 ,



- 결과 -



펌프쪽 조절밸브 탈거후 작동시험에서 문제를 발견





                                                     해결후 정상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