증상 :
시동불능
차종 :
커먼레일 보쉬 유로 5 쏘렌토 R
제원 R엔진 :
피에죠 인젝터 , 뱅크1 (#1 ^ #4 ) , 뱅크2 (#2 ^#3 )
저압모터 , 고압펌프 작동원리를 이해하고
공기빼기 요령 숙지할 것 ,
R2엔진의 경우 시동불능시
문진을 통한 진단은 기본이며 데이터에서 연료압력을
우선 첵크하고 압축압력 (스케너이용 ) 으로 대부분
간편히 답을 구할수 있다 ,
진단 :
뱅크1 ( #1 ^#4 ) 기통 인젝터 및 회로 확인
피에죠 인젝터는 레일에서 캡으로
막은후 압력의 변화를 보는것이 효과적이다
압축압력 :
보쉬에서는 스케너를 이용하여 압축압력을 확인이 중요하다
그이유는 엔진의 상태 와 싱크로 상태를 알수 있기때문이다 ,
엔진에는 문제가 없음을 알수 있다 ,
크랭킹시 연료압력에서 목표압력은 305 bar 정도 인데
실제 압력은 86 bar 라고 말하고 있으니 문명 인젝터 에서 문제가 있다라고
말해 주고 있다 ,
이럴땐 레일에서 캡으로 고정해보면 연료압력의 변화를 바로 알수 있을 것이다 ,
- 결론 -
뱅크1 에서 문제의 인젝터를 교환후
공기빼기를 한후 시동
모든시스템 정상으로 되었다 ,
에필로그 -
R엔진의 특징 - 원리을 다발생 사례등을 평소에
숙지를 해 놓는다면
어떤 환경에서도 쉽게 접근하고 진단하며
효율적인 정비가 가능 할 겁니다 ,
자칫 고장코드만 보고 ECU를 의심하고
압력 형성이 안된다고 고압펌프를 의심한다면
자꾸만 릴레마에 빠져 헤멜수 있읍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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