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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6년 6월 16일 목요일

시동불량 - 보쉬 유로5 R2 엔진 -

증상 : 시동불량
차종 : 보쉬 유로5 R2 엔진 -
싼타페 DM , 투싼 IX
피에죠 타입 - IQA , 저압모터 방식
진단 :
정상 = 고장코드 없음
문진 :
간헐적 시동불능 현상이 발생 되기도 했으나
시동이 되면 별 문제 없이 주행을 하였음 ,


문진 (問診) - 알고 싶은 내용을 물어서 진단한다라는 말로
묻는 정비사는 필요한 핵심을 간단 명료하게 지루하지 않게
물어야 한다 ,
증상에 따라 물을 내용 과 진단 그리고 알아보고자하는 데이타
그리고 비교 분석해 볼 정상데이타 를 알고 있어야 한다 ,
시동불량 일때

1) 보쉬 차량은 문진과 스케너 진단 그리고 엑츄에이터검사에서 압축압력


보쉬 차량에서 크랭킹시 압축 압력이 잘 표출 됨으로
엔진상태 , ckp &cmp ,  타이임에는 문제가 없다로
결론하고 연료쪽으로 방향을 돌린다 ,​
2) 시등은 안되니 크랭킹시에
흡입공기량 과 연료압력 을 보면 간편 진단으로 답을 구할수 있으며

​역시나 연료압력은 " 0 "  bar 임으로
저압인지 고압인지 인젝터 인지 를 간편하게 알아보면 된다 ,
정답을 확신하기 위해 세부 단품 검사를 시행하여
움직일수 없는 물증으로 범인을 잡는다 ,
점검 -
가) 보쉬차량은 시동불량 , 부조 , 매연 , 출력부족 , 검사불합격시
엑츄에이터에서 압축압력 시험으로 엔진상태 = CKP & CMP , 타이밍 ,
압축압력 양호의 판정을 우선 확인 한후 다음 단계로 ,,,
나) 시동불능시에는 크랭킹시 연료압력 , 흡입공기량 등을
확인하여 그이유를 찾으면 된다 ,

​점검 2 :
​연료압력이 " 0 " bar 이고 문진을 분석할때 시동불능일때
어쩌다 시동되면 정상주행이 가능 하다라는 말을 참고하고
3단계 점검법 :
1) 고압펌프에서 레일로 크랭킹시 또는 스케너 연료펌프강제시 표출되는지
2)​ 안되면 연료펌프에서 고압펌프까지는 연료가 송출되는지
3) 안되면 연료저압모터 강제시 구동하는지
단계별로 점검하면 되며
만일 스케너 또는 연료펌프 릴레이 강제시 고압펌프에서 레일로 연료가
조금이라도 송출된다면 고민을 좀 해야 합니다 ,
이때 연료조절밸브 탈거 육안검사후
함숨을 내쉬면 될듯
한숨은 안도의 한숨 과 허탈의 한숨 두 종류가 있음
한도의 한숨은 인젝터 며
허탈의 한숨은 연료라인 모두 탱크 고압펌프 인젝터 모두 초토화 됨 - 쇠가루

결론 -


저압모터의 기능저하로 인하여 될때는 되고 안될때는 안되고
하다가 이제는 영영 바이바이 되었나 봐요
교환후 정상 
부연 :
보쉬 유로5 R2 엔진은 고압펌프에서 레일로 연료가 표출되느냐 아니냐에서
접근 방법이 달라진다 ,
그리고 점검방법 , 정비방법도 확연히 달라진다 ,
기본만 알면 너무나 쉬우나 모르면 정말 헤멜수 있는
정비는 정말 매력덩어리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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