증상 : 시동불량
차종 : 보쉬 유로5 R2 엔진 -
싼타페 DM , 투싼 IX
피에죠 타입 - IQA , 저압모터 방식
진단 :
정상 = 고장코드 없음
문진 :
간헐적 시동불능 현상이 발생 되기도 했으나
시동이 되면 별 문제 없이 주행을 하였음 ,
문진 (問診) - 알고 싶은 내용을 물어서 진단한다라는 말로
묻는 정비사는 필요한 핵심을 간단 명료하게 지루하지 않게
물어야 한다 ,
증상에 따라 물을 내용 과 진단 그리고 알아보고자하는 데이타
그리고 비교 분석해 볼 정상데이타 를 알고 있어야 한다 ,
시동불량 일때
1) 보쉬 차량은 문진과 스케너 진단 그리고 엑츄에이터검사에서 압축압력
보쉬 차량에서 크랭킹시 압축 압력이 잘 표출 됨으로
엔진상태 , ckp &cmp , 타이임에는 문제가 없다로
결론하고 연료쪽으로 방향을 돌린다 ,
2) 시등은 안되니 크랭킹시에
흡입공기량 과 연료압력 을 보면 간편 진단으로 답을 구할수 있으며
역시나 연료압력은 " 0 " bar 임으로
저압인지 고압인지 인젝터 인지 를 간편하게 알아보면 된다 ,
정답을 확신하기 위해 세부 단품 검사를 시행하여
움직일수 없는 물증으로 범인을 잡는다 ,
점검 -
가) 보쉬차량은 시동불량 , 부조 , 매연 , 출력부족 , 검사불합격시
엑츄에이터에서 압축압력 시험으로 엔진상태 = CKP & CMP , 타이밍 ,
압축압력 양호의 판정을 우선 확인 한후 다음 단계로 ,,,
나) 시동불능시에는 크랭킹시 연료압력 , 흡입공기량 등을
확인하여 그이유를 찾으면 된다 ,
점검 2 :
연료압력이 " 0 " bar 이고 문진을 분석할때 시동불능일때
어쩌다 시동되면 정상주행이 가능 하다라는 말을 참고하고
3단계 점검법 :
1) 고압펌프에서 레일로 크랭킹시 또는 스케너 연료펌프강제시 표출되는지
2) 안되면 연료펌프에서 고압펌프까지는 연료가 송출되는지
3) 안되면 연료저압모터 강제시 구동하는지
단계별로 점검하면 되며
만일 스케너 또는 연료펌프 릴레이 강제시 고압펌프에서 레일로 연료가
조금이라도 송출된다면 고민을 좀 해야 합니다 ,
이때 연료조절밸브 탈거 육안검사후
함숨을 내쉬면 될듯
한숨은 안도의 한숨 과 허탈의 한숨 두 종류가 있음
한도의 한숨은 인젝터 며
허탈의 한숨은 연료라인 모두 탱크 고압펌프 인젝터 모두 초토화 됨 - 쇠가루
결론 -
저압모터의 기능저하로 인하여 될때는 되고 안될때는 안되고
하다가 이제는 영영 바이바이 되었나 봐요
교환후 정상
부연 :
보쉬 유로5 R2 엔진은 고압펌프에서 레일로 연료가 표출되느냐 아니냐에서
접근 방법이 달라진다 ,
그리고 점검방법 , 정비방법도 확연히 달라진다 ,
기본만 알면 너무나 쉬우나 모르면 정말 헤멜수 있는
정비는 정말 매력덩어리다 ,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