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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6년 7월 31일 일요일

주행중 시동꺼짐 -- 보쉬 유로3 D엔진 싼타페



증상 : 주행중 시동꺼짐

차종 : 보쉬 유로3 D엔진 싼타페




진단 :
연료온도 , 연료모니터링 이상


참고 :
유로3 는 연료온도 때문에 시동꺼짐은 발생하지 않는다 ,


80도씨 이상은 페일모드 출력부족
100도씨 이상은 시동은 정상이나 가속이 되지 않는다 ,

유로4 =100도씨 이상은 시동을 껀다,


일단 연료온도센서는 회로점검으로 가닥을 잡고
모니터링으로 접근을 시도 해본다 ,


도대체 시동꺼짐이 왜 발생하는지 ?


특이사항 :
공전시 시동을 끄면 연료압력 해제 시간이 길다 ,

천천히 해제된다라는 것은
DRV 기능이 저하되었거나 , 연료의 질 이 낮거나 이다 ,

일단 DRV 상태를 확인 해보자 !
커넥터 탈거 시동키 ON 상태 : 12V , 3.6V 회로 정상

탈거후 크랭킹
40bar 정도 표출

정상치는 70bar^80 bar
40bar 정도라면 drv 오링이 마모되었다라고 볼수 있는데
이경우는 절대 시동이 될수 없다 ,


그런데 시동은 가능하고 주행시 시동꺼짐이 발생 하고
시동꺼짐후 연료압력 개방시간이 길어진다 ,


그렇다면 drv 기능 저하로 원활히 작동을 못하고 있음을 말하고 있다 ,

공전시는 17% 정도 유지하다가 가속후 가속시 압력해제의
인터발이 생김으로 시동꺼짐이 발생 한다고 유추해 본다 ,


DRV 점검 및 셋팅 작업
상태는 많이 호전 되었으나 증상 발생 시간이 늘어날 뿐
시동꺼짐은 간헐적으로 발생 되고 있으며

정상 상태에서 시동꺼짐시 1500 bar 까지 상승 홀딩
되었다가 시동키 on / off 몇 번을 하면
다시 떨어지는 기 현상이 발생 되었다 ,


눈에 보이는 기 현상만 해결하면 모든 시스템은 정상이 되리라
판단 해 보면서 고객은 답이 잘 안보이고 수리비가 많이 나올것 같으면
페차를 원한다라고 말씀 하신다 ,


RPS 점검 방법 과 DRV 점검 방법을 원점에서 복귀해 보면서
DRV 커넥터 탈거시 DRV 오링이 정상임에도 50 bar 이하로
표출되었는지 ,


시동꺼짐이 왜 1500 bar에서 LOCK 되었는지 ,
도무지 기현상을 이해가 되길 않는다 ,


이제 답은 RPS 피로누적으로 오신호를 ECU 에게 보낸다라고
가정하고 RPS 중고 부품으로 시험을 해 본다 ,

시동꺼짐도 없고 두드렵게 언제 그랬냐는듯 씽씽 달린다 ,
다시 문제의 RPS 를 탈거하여 시험을 해 보니

시동이 꺼짐이 발생하고
이때 1500 bar LOCK 걸린다 ,


이제 연료온도센서 회로 점검중 회로단락이 되어 있음으로
회로수정을 하니 연료온도는 소거 되었다 ,


에필로그 :
참으로 긴 터널을 뻐져나온 느낌이다 ,

고객은 폐차로 배수진을 치고
원인을 찾고자 단품점검을 철저히 하여 오진을 최소화하고
저렴하고 완벽하게 정비를 하고자 하는 정비인의
노력에 차량도 두손을 들고 항복을 한다 ,


- 결론 -
전반적인 노후로 인한 합병증이며
하나 하나 제거하면서 부품을 점검결과 최종원인은


RPS 이며 그다음으로 DRV 피로누적 노화로 결론을 내립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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