증상 : 출력부족 . 미세부조
차종 : 보쉬 유로3 A엔진 - 쏘렌토
스케너 진단 : 정상
기본점검 - 스케너 이용
압축압력 , 보정값 , 공회전비교 등을 해 보고
흡입공기량 , APS , 온도센서 등을 점검 합니다 ,
ECU 품번 4A720
스케너 이용 압축압력 시험을 위해 크랭킹을 해 봅니다 ,
어 어 스케너 화면이 꺼져 버립니다 ,
이때 시스템 사양정보를 한번
살알쩍 봅니다 ,
이렇게 깨져 표출됩니다 ,
이는 ECU 내부에 기능이 많이 저하되어 있다라는 증거입니다,
초기화 , 리셋 ,, 그리고 업그레이드 등으로 보안을 한후
스케너를 이용 압축압력을 해 봅니다 ,
아주 휼륭합니다 - 양호 판정 합니다 ,
보정값 역식 문제가 없어 보입니다 ,
여기서 인젝터 상태를 좀더 알아보기 위해
C1 현 인젝터 코딩 넘버를 C2 로 바꾸어 입력해 봅니다 ,
즉 ECU 의 보정 시스템을 바꾸어 봅니다 ,
편차가 더 늘어남을 알수 있습니다 ,
#4 인젝터의 기능저하를 극명하게 보여주고 있네요 ,,,
즉 ECU 의 분사 패턴을 바꾸어 보면
기능저하의 인젝터는 편차의 폭이 더 커짐을
시험을 통해서 알수 있다 ,
다시말하면 인젝터 시험장비는 분사의 패턴을 확정해 놓고
양 / 부 판정을 한다면
반대로 실차는 ECU의 분사패턴을 임의하고
그에 따른 인젝터의 행동 능력을 본다라는 뜻입니다 ,
데이타에서 인젝터 조절밸브 와 압력의 편차를 보면
인젝터 백리크 시험 과 조절밸브 작동성능을
확인해 보아겠다라는 생각을 해 봅니다 ,
- 결론 -
주행중에 시동꺼짐이 발생 된다면 반드시 상기차량은
MPROP 조절밸브를 기본으로 점검해야하나
꺼짐이 방생하지 않음으로 조절밸브 보다는
인젝터 백리크를 먼저 확인해 보는 것이 옳다라는
진단을 하고 진단을 마무리 합니다 ,
- 후기 -
인젝터 교환 특히 #4인젝터 백리크 과다 확인함
AFS 크리닝과 ECU 코딩으로 마무리함
고객만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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