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단의 선택 그리고 어프로치
우리는 관념데로 보는 경향이 많으며 그로인해 엄청난 결과를 초래하는
경우를 종종 만나게 된다 ,
여기 하나의 사례를 보자 !
차종은 기아 k5
진단시 고장코드는 없다 = 양호로 말하고 있다 ,
증상은 오버히터로 인해 주행 불능 상태 돌입이다 ,
이때는 어김없이 WTS ( 냉각수 온도센서 ) 가 부식되어 있다 ,
시동성 , 부조없음 , 출력양호 , 휀 정상작동 - 증상 발생 전 까지는
어디 한군데 험잡을데가 없다 ,
원인 분석 :
가) 오버히터가 먼저 고 냉각수가 없는 상태에서 수증기의 열 로 인해
WTS 가 녹음이 발생 했다 ,
나) 아니다 WTS 감지부 외부는 동으로 둘러싸여 있음으로
라지에이터 냉각수의 산성화 및 전기분해로 인한 부식이 발생했다 ,
가) 와 나) 의 가설에서
가)는 라지에이터 , 서머스텝 , 워터펌프 그리고 헤드 및 엔진으로
방향을 잡고 진행준비 완료를 한 상태이고
나) 는 열 변형 보다는 전기분해 또는 냉각수 부동액 등 어떤 요인으로
인한 부식으로 결론을 내고
WTS 의 부식이 먼저이고 냉각수온도센서의 기능저하로 인한
휀 작동 불량으로 인해 오버히터가 발생 했다라고 주장한다 ,
점검2 :
라제이타 냉각수 와 접지간 전압이 정상차량은
0.5 V 미만으로 거의 잡히지 않으나
상기차량은2V 를 상회한다 ,
가) 의 주장은 헤드 및 가스켓의 변형으로 전기전도가 발생 하였다고
주장하고
나) 의 경우는 WTS 수온의 접지 불량 또는 이상전류로
전압이 형성 되었다라고
주장한다 ,
-결국 -
가) 의 주장데로 라지에이터 , 스머스텟 , 워터펌프 , 쿨링크리닝
했으나 증상이 개선되지 않아 엔진까지 교체를하였으나
증상은 개선되지 않고 냉각수온도센서가 계속 부식되고
오버히트는 계속 되고 있었다 ,
가) 의 주장은 틀림으로 인해 막대한 시간적 경제적 손실만 초래하고
한숨 소리 와 원망만 커간다 ,
나) 의 주장데로 WTS 커넥터를 탈거하니
냉각수 전압이 2V에서 0.5V 이내로 떨어졌다 ,
그리고 냉각수온센서 3핀 2핀은 ECU에서 5V , 신호선 이며
다른 한핀은 WTS 자체 접지로 보여진다 ,
그런데 자체 접지가 12V가 타고 흘러 냉각수온센서를 부식시켰던 것이다 ,
이해 불가의 상황이 연출되었다 ,
범인은 바로 이놈인데 ,,,
일단 편법으로 해단 12V 선을 단선시키고 접지보강으로
마무리를 한후 시운전 모든 시스템이 정상이다 ,
해결은 되었지만 미스터리로 남는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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