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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6년 8월 4일 목요일

진단의 페러다임



진단의 페러다임


폭염의 찜통 더위 속에서는 사람이든 차량이든 힘듭니다 ,

시원한 곳에서 휴식이 상책이다 ,

차량에서 가장 힘들어 하는 부품이 무엇인가 ?

이는 당연코 제어부품인 ECU 일 것이다 ,


이런 요즘 날씨에서 진단의 1순위는 엔진

2순위는 ECU , 

3순위 회로 (배선 )일 것이다 ,


이곳에서 문제가 없다라는 가정을 할수 있는 것이
진단이 기본이다 ,


사례 :
증상 : 시동불능

차종 : 보쉬 유로4 커먼레일 - CM

ECU 품번 39100 - 27810

* 참고로 27800 품번은 ECU 를 의심하라 *

문진 : 서행 정속 주행시 시동꺼짐 발생 후 재시동 불능
순서에 입각 해 본다 ,


1) 문진   2) 다발생사례  3) 엔진  4) 고장코드   5) 데이터 분석


다발생사례 :
저압연료모터 , EGR , ECU , 조절밸브

점검 :

압축압력 :

#1^#4 까지 균일하게 260 rpm 정도로 잘 표출됨


보쉬 차량에서 균이라게 압축압력 이 잘 표출되는 것은
ckp , cmp , 타이밍 = 엔진에는 문제가 없음을 말하고 있다 ,


고장코드 : 정상 = 없음


데이터 분석
크랭킹시 연료압력 250 bar 표출되는 것으로 보아

ECU 께서 인젝터를 구동하지 못하도록 페일모드로 돌입한 것으로 보임 ,

1) 인젝터 팁 고착이란 생각을 해 볼수 있으나 주행중임으로
가능성은 희박하다 ,


2) 혼유를 생각해 볼수 있으나
크랭킹시 250bar 형성 과 시동off 시 5초 이내 “ 0 ” bar
로 안정화로 볼때 연료상태도 이상무로 판정


만일 혼유의 량이 많으면 많을수록 시동키 off 시
“ 0 ” bar 로 돌아오는 시간이 길어짐

이는 연료이 밀도 , 점도 , 팽창계수 등에 관계됨 ,



3) 흡기구 , 배기구 ( 촉매 ) 막힘으로 생각해 볼수 있으나
점검시 흡기구 와 배기구 탈거후 시작함 - 빠른 답을 구하기 위해 ,


페일조건 :
가) 온도센서 = 연료온도가 100 도씨이상은 시동을 끄고
80 도씨 이상은 출력부족 발생한다 ,



상기차량 의 데이터 = 연료온도
답이 보이지요


- 결론 -
ECU 내부 수리후 시동


에필로그 :
이렇듯 맥을 잡고 찾아보면 쉬우나
자칫 경험정비를 한다면 딜레마에 빠질수 있는 사례임


알면 쉽고 모르면 한없이 어렵다 ,


우리는 보이는 것을 인식 하는 것이 아니라


인식 되어진 것을 볼려고 하는 경향이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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