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단의 페러다임
폭염의 찜통 더위 속에서는 사람이든 차량이든 힘듭니다 ,
시원한 곳에서 휴식이 상책이다 ,
차량에서 가장 힘들어 하는 부품이 무엇인가 ?
이는 당연코 제어부품인 ECU 일 것이다 ,
이런 요즘 날씨에서 진단의 1순위는 엔진
2순위는 ECU ,
3순위 회로 (배선 )일 것이다 ,
이곳에서 문제가 없다라는 가정을 할수 있는 것이
진단이 기본이다 ,
사례 :
증상 : 시동불능
차종 : 보쉬 유로4 커먼레일 - CM
ECU 품번 39100 - 27810
* 참고로 27800 품번은 ECU 를 의심하라 *
문진 : 서행 정속 주행시 시동꺼짐 발생 후 재시동 불능
순서에 입각 해 본다 ,
1) 문진 2) 다발생사례 3) 엔진 4) 고장코드 5) 데이터 분석
다발생사례 :
저압연료모터 , EGR , ECU , 조절밸브
점검 :
압축압력 :
#1^#4 까지 균일하게 260 rpm 정도로 잘 표출됨
보쉬 차량에서 균이라게 압축압력 이 잘 표출되는 것은
ckp , cmp , 타이밍 = 엔진에는 문제가 없음을 말하고 있다 ,
고장코드 : 정상 = 없음
데이터 분석
크랭킹시 연료압력 250 bar 표출되는 것으로 보아
ECU 께서 인젝터를 구동하지 못하도록 페일모드로 돌입한 것으로 보임 ,
1) 인젝터 팁 고착이란 생각을 해 볼수 있으나 주행중임으로
가능성은 희박하다 ,
2) 혼유를 생각해 볼수 있으나
크랭킹시 250bar 형성 과 시동off 시 5초 이내 “ 0 ” bar
로 안정화로 볼때 연료상태도 이상무로 판정
만일 혼유의 량이 많으면 많을수록 시동키 off 시
“ 0 ” bar 로 돌아오는 시간이 길어짐
이는 연료이 밀도 , 점도 , 팽창계수 등에 관계됨 ,
3) 흡기구 , 배기구 ( 촉매 ) 막힘으로 생각해 볼수 있으나
점검시 흡기구 와 배기구 탈거후 시작함 - 빠른 답을 구하기 위해 ,
페일조건 :
가) 온도센서 = 연료온도가 100 도씨이상은 시동을 끄고
80 도씨 이상은 출력부족 발생한다 ,
상기차량 의 데이터 = 연료온도
답이 보이지요
- 결론 -
ECU 내부 수리후 시동
에필로그 :
이렇듯 맥을 잡고 찾아보면 쉬우나
자칫 경험정비를 한다면 딜레마에 빠질수 있는 사례임
알면 쉽고 모르면 한없이 어렵다 ,
우리는 보이는 것을 인식 하는 것이 아니라
인식 되어진 것을 볼려고 하는 경향이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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