증상 : 부조
차종 : 유로4 보쉬 IQA 포터II 126 PS
진단 : 정상 - 스케너상 고장코드 없음
점검 준비 :
가) 해당차량의 빅데이타 그리고 다발생사례
연료휠타 , MPROP , 인젝터
나) 스케너 이용 = 압축압력 , 보정값 - 보쉬시스템에선 필수
다) 부조시엔 = 배기가스 표출여부 필히 확인
점검 :
사례1 : 냉간시 백연 발생 열간시 거의 없음
열간시 압축압력은 오케이 함
편차가 이렇게 발생 된다는건 인젝터 아님 엔진내부
보정을 뺀 인젝터 상태
#3 인젝터 와 #4 인젝터 맞교환 상태
아래사진
열간시 백연 거의 없는 상태임
맞교환 상태 임으로 인젝터는 아니라는 명백한 증거임
- 결론 -
엔진 오버홀후 - #3 실린더 커넥팅로드
미세하게 휨 확인
사례2 : 부조 백연없음
압축압력 - 냉간시 임으로 약간 낮게 표출
엔진상태는 양호로 보여짐
보정 편차가 극 과 극을 달림
보정을 뺀 인젝터 상태
- 결론 -
교환후 에도 똑 같이 극 과 극을 달림으로
인젝터는 아님을 판정함
IQA 인젝터 인젝터 교환후 코딩 을 하지 않음으로 발생된 경우임
코딩후 정상
- 부연 -
부조시 백연 발생이면 엔진으로 의심하고
맞교환으로 인젝터 진단 에 활용하고
IQA 인젝터는 교환 후 반드시 코딩으로 마무리 하여야 함
만일 코딩을 하지 않으면 시동후 부조 하면서 극과 극을 달리다
온간 - 열간으로 가면서 안정화 됨
다시 시동OFF 후 재시동시 반복 함
팁 :
IQA 인젝터 점검시 무조건 코딩후 하시면
진단에 효휼적임 ,
또한 ECU 업그레이드 및 로직개선 등 프로그램을
반드시 확인 해 보시길 바랍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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