증상 :
시동불능
시동불능시 에는 문진이 가장 중요합니다 ,
증상 발생전 상황
주차후 / 주행중 - 고속주행 , 서행시 , 신호대기시 / ,,,
다음으론
고장코드는 있는지 - 스케너 활용
계기판엔 경고램프가 켜져 있는지 ,,, 를
기본으로 알아 본 후
보쉬 시스템 인지 / 델파이시스템인지
가솔린 인지 / 가스차량인지 / 하이브리드 인지 ,,,
등등을 파악한후
그에 따른 메뉴엘 을 적용하여
시뮬레이션 과 시뮬레이터 검사
해당 키포인트를 적용하면 신속 정확하게
진단에 임할수 있습니다 ,
차종 :
델파이 시스템 - ALL
진단 :
정상 - 고장코드 없음
데이터 분석 :
정상을 모르면 문제를 찾을 수 없다 ,
정상이라면 시동이 잘 되었고 논쟁이 되지 않았을 것이며
크랭킹시 엔진 내부 CKP & CMP 타이밍인치 등등에
문제가 없다라면 220 RPM 정도 로 보면 됩니다 ,
상기는 회전수가 500 rpm 에 육박 하는 걸로 보아
시동될듯 말듯 의 상황입니다 -
시동 공전시 750 rpm 정도 기준이라면
그렇다면 인젝터 분사 시동될듯 말듯 ,,,
또한 정상의 차량일 경우
연료량 부족이라면 크랭킹시 회전수는 220 rpm 가정하고
IMV밸브 는 29 % 정도 더 많이 공급해 주어야 하는데 - 공전시 31 % 기준
도리어 줄이고 있다라는 건
회전수에 비해 분사량이 많다라는 - ECU 의 판단으로
엔진 내부에 피로누적으로 인해 과부하임을
유추 할수 있습니다 ,
- 점검 요점 -
시동이 걸리듯 말듯 회전수가 500 rpm 정도 상승하는 것으로
보아 인젝터 분사가 되는 듯
인젝터 커넥터를 탈거후 크랭킹을 해 보아야 할 겁니다 ,
델파이 시스템의 경우
230 rpm 정도는 양호 ckp & cmp 엔진 상태 양호로
판정 할수 있습니다 ,
- 점검 -
인젝터 커넥터 탈거후 회전수가 230 rpm 정도 표출된다면
인젝터 후적은 없으며 엔진상태 양호로 판정할수 있습니다 ,
인젝터 커넥터 탈거 크랭킹 120 rpm 정도 표출
배터리 상태 - 기동전동기 상태 점검
양호
그렇다면 엔진내부 크랭크샤프트 무거움으로 판정 할수 있습니다 ,
- 결론 -
크랭크 샤프트 손으로 돌려 봅니다 ,
다소 무거움을 느낍니다 ,
오일팬 커버 탈거 - 육안검사
크랭크축 메인베어링 마모로 확인 되었습니다 ,
- 부연 -
델파이 시스템에서 크랭킹시 회전수를 보고
ECU 가 감지하고 있는 고장으로
CMP 또는 타이밍인치 등등 점검
시동불능 이면서 - 크랭킹시 220 ^250 rpm 은
기계적인 시스템은 양호로 판정 합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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