후처리 장치
오늘은
SCR (Selective Catalyst Reduction )
선택적 질소산화물(NOx) 저감촉매 알아 보고자 합니다 ,
NOx = 고온의 연소 - 연소실 온도 1200도씨 이상에서
산소를 만나 산화 하여 생성된 물질로
고온의에서 광자 와 만나면 O3 오존이 됩니다 ,
여름철 이상수치이면 오존주의보를 발령 하기도 합니다 ,
엔진 상태가 양호 하면
CO , HC - 가솔린 , PM(입자상물질) - 디젤
배출이 적으며
엔진 상태가 불량하면 과다 하게 배출 될 것입니다 ,
엔진은 양호하게 NOx 는 적게 배출 하게 하는 노력의
일환으로 LNT , SCR 촉매가 필요 하게 됩니다 ,
HC , CO , PM 줄일려면 엔진 효율을 좋게 해야 하고
NOx 감소는 연소실 온도를 낮추어야 하는데
두 마리 토끼를 동시에 잡고자 한다면
더 많은 장치들이 필요하게 되는 것입니다 ,
가) DCU (Dosing Control Unit) = 요소수 분사 제어장치
나) 차압센서 2개 = DPF차압 / LP EGR 차압측정
다) 배기온도센서 3개 = 터보챠져전 / LNT 전 / DPF 전
라) 배출가스 측정 센서 = 람다센서 2개 , NOX센서 , PM센서
(촉매 고장진단 )
- 출처 - 현대 트럭 버스
SCR 분사 시스템 -
SCR 촉매
- 첨언 -
HC, CO , PM , NOx 동시 만족을 위해서는
가솔린 이든 디젤이든
도징펌프 , 도징 인젝터 , DCU , NOx 센서 , 온도센서 , 대기압센서
등을 활용한 요소수 분사 - 후처리
대신
선처리 방식을 구현해 본다면
엔진 흡기구 에 물을 도징인젝터를 활용하여
희박연소 영역에서 NOx 생성구간에서
물 미립자를 분사를 하여 연소실 온도는 낮추고
효율을 유지 할수 있다면
LNT / SCR 후처리 대신 물미립화로 선처리 할수 있지 않을까?
생각 해 봅니다 ,
요소수 도징시스템 - DCU 는 이미 동결빙을 위한 히터
등 다양한 시스템이 구성 되어 있기 때문입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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