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블로그 검색

2015년 3월 31일 화요일

시동불능 -베라크루즈 유로5 보쉬 피에죠 시스템

증상 : 시동불능

차종 : 베라크루즈 유로5 보쉬 피에죠 시스템

문진 및 점검 포인트

시동불능일 경우엔 증상 발생 직전의 상황을 반드시 분석 해야 한다 ,
가령 : 주행중 일 경우 = 서행시 , 가속시 , 고속주행시 커버길 , 험로길
오르막길 ,,,

주차후 = 시동시 - 시동불능

이는 주행할 경우엔 전혀 문제가 없음
등등의 상황을 먼저 파악후 점검 포인트를 찾아야 한다 ,
상기차량은 주차후 - 시동시 - 시동불능 발생 - 견인 조치

고장코드 :


분석:
주차후 시동를 위한 크랭킹시 시동불능의 경우 퓨즈 확인 필수 
배터리 전압강하로 인한 퓨즈 절손 


해당차량 회로도
1) 컨트롤 릴레이에서 ECU 1 ( 20A ) = ECU 전원 공급

2) 센서퓨즈 1 ( 15A ) = EGR , VGT , 입구 조절밸브 전원 공급

3) 센서퓨즈 2 (15A ) = 출구 조절밸브 ( DRV ) 공급전원

4) 센서퓨즈 3 ( 10A ) = 람다센서 전원공급

5) ECU 퓨즈 2 (10A) = 공기량센서 전원 ,
글로우 컨트롤 묘듈 ON/START 전원

6) ECU 3 퓨즈 10A = ECU ON / START

해당 관련 퓨즈는 배터리 상태에 성능저하로 인해 크랭킹시
전압강화로 끊어질 확률이 높습니다 ,

퓨즈 점검은 LED램프 사용금지이며 이유는 퓨즈가 끊어져도 램프는
점등이 된다라는 점이다 - 레퍼런스 전압 ECU에서 표출됨
전압 및 탈거하여 육안검사가 반드시 필요함 ,

해당차량 = 커먼레일 유로4 , 유로5 , 유로6

- 결론 -
상기차량에서 주차후 시동시 시동불능 현상이 발생 되었다면
퓨즈점검이 필수 임 ,

상기차량 역시 해당 퓨즈가 끊어짐을 육안검사로 찾아 해결 하였음,
배터리 전압강하로 발생된 요인으로 반드시 배터리 점검이 선행 되어야
하며 배터리 성능 저하는ECU -제어쪽 연료조절밸브 및 팬모터 릴레이동작 이상 등 
먼저 증세를 보인다라는 점이다 ,

- 에필로그 -
연료압력 형성 이 안되며 시동불능이 발생 한다고 하면
자칫 인젝터 , 고압펌프 , 조절밸브 , 연료모터 , 휠터 ,
등으로 생각 한다면 릴레마로 접어들수가 있습니다 ,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