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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5년 3월 9일 월요일

전자제어 시스템의 진단에서 :

전자제어 시스템의 진단에서 :


증상이 발생되면 - 증상을 중심에서 증상을 이해한후 진단
고장코드 표출되면 - 고장코드 분석후 우선 진단
문진을 통한 고객의 불만사항을 해소하고 만족감을 주기 위한
진단 을 늘 생각 하면서 코드 와 문진의 공통분모를 만들어야 하며
문제의 부품이 고객불편사항과 연관성 ,직접 또는 간접 ,,,
그 외적인 문제들은 위험성 / 고객 불편정도에 따라 순위를 정하고
고지를 해야 하며 적절한 조치를 취해야 한다 ,


단품을 점검하는 기본은
시동키 ON 상태에서 -
ECU 와 회로점검 - 회로의 기본신호 값 을 보는 방법
스케너 시뮬레이션 & 엑츄에이터 시험을 알아보는 방법
작동음 과 센서데이타 변화값으로 알아보는 방법
해당 단품 - 센서 및 부품 들 만 분리하여 보는 방법
센서 및 제어신호 (레퍼런스) 를 확인하여 시동준비 준비에서부터
알아보고 다음에 공전시 데이터 - 가속시 - 전부하시 데이터를
차례로 알아보는 방법 과 역으로 전부하에서부터 역으로 행하는
방법이 있다 ,
증상 : 출력부족
차종 :  포터 II  유로3 -  A 엔진​
진단 :  정상 ( 고장코드 없음 )​
고객의 문진내용은 출력부족이고 스케너 를 통한 ECU 의 생각은 정상이라고 말하고 있다 ,
우리 정비인은 무엇을 어떻게 접근하여 원인을 찾고 답을 구할 것인가 ?​
점검포인트 :​
출력부족 발생시 흡입공기량을 알아보는것이 가장 선행 되어야 한다 ,
시동키 ON 상태임으로 공기량 kg/h ​의 기준은 " 1 " 로 본다
​가솔린 의 경우 홧필름 타입의 데이타는 996 mv , 1015mv , 1035mv , 기준으로 한다 ,
위그림으로 보면 출발은 정상이다 ,
공전시는 기통당 흡입공기량 mg/st 를 반드시 확인 해야한다 ,
배기량 /기통수  - A엔진은 대량 600 mg/st  정도면 EGR 대비 모두 양호로 판정 할수 있다 ,
가속시 상승 하면 정상으로 본다 ​
위의 실험으로 보아 AFS 는 양호로 판정 함 ,
그러므로 흡기 배기 시스템은 정상으로 결론은 내림 ,,,

공전시 분사량 과 분사시간을 확인 결과 인젝터 에 문제가 있음을 판정하고
결론을 내림

정상 기준은 공전시 7^8 mcc , D레인지 11mcc , 에어컨 on 시 13mcc  정도임 

분사시간은 공전시 550 ^600 us 기준 임 

기준에 비해  ECU 가 분사량 , 분사시간을 늘린다는 것은
인젝터 단품에 무언가 문제가 있음을 암시한다 ,,,

시간이 허락되면 인젝터 단품을 테스트 해 보아야 합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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