증상 : 출력부족 , 소음 / 진동 ,
차종 : 산타페 CM - 유로4 보쉬 시스템
병인론 : 병에는 반드시 그 원인이 있다 ,
결과에 따른 그원인을 찾아 함께 해결 해야 한다 ,
문진 :
시동성 및 서행시 는 전혀 문제가 없으나
가속시에 출력부족 , 소음 , 진동 발생
오일경고등램프가 가속시 간헐적 점등 후 소등 됨 ,,,
진단 : 고장코드 없음
점검 :
엔진오일량 점검시 - 정상
스케너 - 압축압력 시험시 편차률 10rpm 정도
오일주입켑 탈거시 - 브로바이 가스 분출
동와샤 2개 압착불량 - 압축누설 = 수정
압축압력 편차률 - 3rpm 정도 , 유로 5는 6rpm 이내로 기준함
브로바이가스 거의 분출안됨 - 주입캡 탈거시
- 결론 -
터보챠져 냉각쿨러 베어링 마모로 인펠러 출놀음 으로 파손
결론에 대한 원인 분석 :
인젝터 동와샤 압착불량으로 브로바이가스 발생 - 브로바이 가스 엔진오일
오염 , 산화 등으로 1차오일여과기( 오일스트레이너) 막힘으로 가속시
오일순환을 제되로 하지못해 터보챠져 및 헷트부분의 마모를 초래합니다 ,
CM 오일리테이너 스러지로 인해 오일 순환 불량
동와샤 불량 - 브로바이가스 - 오일리테이너 오염 요인
* 브로바이가스 정의 *
흡입되는 공기와 연료 미량의 엔진오일등이 실리더내에서
연소 하면서 발생하는 가스을 브로바이가스다 ,
브로바이가스 = 불완전 연소가스가 배기로 배출되어야 하나
실린더로 유입되어 다시 크랭크 행정기관쪽으로 갔다가
기화하여 로커암 커버 안쪽에 모이며,
다시 매니폴더로 보내져서 재연소하게 된다 ,
브로바이가스는 피스톤 운동에 의한 열화된
엔진오일의 증발에 의해서도 발생하기도 하고
로커암을 움직이는 오일에서도 커먼레일의 동와샤 압착불량으로
오일의 산화 및 퇴화로 인해 발생된 슬러지로 인해 1차 오일 리테이너
막힘으로 터보챠져 및 엔진내부에 심각한 상처를 유발한다 ,
오일 펌프
밸런스 웨이터
밸런스 웨이트 풀리 볼트 풀림 경우도 종종 있으며
소음 , 진동 이 발생 됩니다 ,
상기 경우는 가속시 순간 계기판 오일램프가 점등 점멸 되는 경향이 있으며
오일점도 오일량 등을 첵크하고 리테이너 및 오일펌프 성능 순환을
점검이 필수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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