증상 : 출력부족
차종 : 그랜드 스타레스 - 유로4
문진 :
서서히 출력부족 현상이 보이더니 어제 부턴 아예 변속불능 (3속홀딩)
주행이 힘들다 라는 문진 내용 ,
증상 :
예열램프 와 첵크램프 가 깜박거림 (점멸)
VSS 신호 미검출
진단 :
고장코드를 분석하면서 혹여 엔진ECU 때문에 오토미션에서
통신이 불가 한 것은 아닐까 ?
혹여 엔진 미션 통합형 ECU 인가 ?
ECU를 덜렁 구해놓고 개선되지 않으면 - ?
등 혼돈의 연속으로 이어진다면 차종이 다르더라도
커넥터만 같으면 체결해 보면 한결 판단에서 정리가 쉬워진다 ,
유로4 ECU 커넥터는 유로4 끼리는 체결이 된다 ,
엔진 , 미션 , ABS ,,, 등에서 컴퓨터의 커넥터 동일의 경우는
무수히 많다 ,
에) 커먼레일이 ECU 유로3 보쉬 타입 모듀 동일 ,
델파이 타입 모두 동일
유로4 는 ECU 커넥터 - 동일
그랜드스타렉스 ECU 커넥터 와 승용디젤 U2 프라이드 ECU 동일
그렇다면 체결하여 통신을 시도해 보자 라는 식의 개념으로
진단의 응용 , 활요 , 진단 기법의 확장성 , 횽율성 ,,,
방안을 모색해 보자 ,,,,
엔진 , 제동 쪽에는 진입이 가능하나 오토미션 으로는
스케너 진입이 불가 하다
점검 : 선행단계는 -
통신이 안되면 그이유를 찾아 해결함을 우선으로 해야 한다 ,
통신안되는 이유를 찾는 방법은
1) TCU를 바꿔본다 - 구하기 힘들고 혹 오진하면 어쩌나 ?
2) 전원 , 접지 확인 우선 -
약간 힘들지만 노력으로 가능하니깐 해 본다 아니 해 보아야 한다 ,
* 모든 컴퓨터 (ECU , TCU , ABS , 에어컨 ,, )는 전원 , 접지 ,
그리고 통신라인 ( OBDII ) 만 있으면 통신이 되어야 한다 *
통신의 3 요소 전원 , 접지 , 통신라인 인데 - 여기서 문제가 없다면
관련 ECU 가 문제 일 텐테 - 심증
그렇다면 확증을 위해서는 커넥터 만 같으면 체결하여 통신을 시도해
볼수 있다라는 생각을 해 볼 수 있다 ,,,
회사 및 차종 관계없이 - 커넥터만 체결 된다면 해서 진단을 시도 해
보라는 것이다 - 해서 통신 불량일 경우의 차량의 진단시
차량과 관계없이 커넥터만 같으면 체결해보고 통신이 된다면
기존의 차량에 있는 ECU 고장 으로 확증 할수 있다는 것이다 ,
마침 상기차량은 동일 차량이 있어 바로 해결 할 수 있어던 경우로
운이 좋다다 할수 있다 ,
오토미션 ECU 교환후 정상 :
- 결론 -
상기차량의 TCU (오토미션 ECU ) 고장에서 고장코드와
증상의 경우를 사례로 기억했으면 좋겠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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