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블로그 검색

2015년 10월 27일 화요일

CVVT ( Continuously Variable Valve Timming System)

CVVT ( Continuously Variable Valve Timming System)
엔진회전수 에 따라 밸브개폐시기를 최적화하여 엔진성능을 향상 을 목적
가) 연비향상 : 오버랩을 증대하여 펌핑손실을 감소
공전시 회전수 50^100 rpm 낮춤
나) 배기가스 저감 : 엔진회전 조건에 따른 밸브 오버랩 최적화로
EGR 및 미연소가스 저감
다) 저속토오크 증대 및 출력향상
밸브타이밍 최적화로 체적의 효율성 향상 ,
흡기밸브의 열림시점
저속 저부하 영역에서는 가능한 늦게 여는 것이 좋다 = 지각
시동시 최 지각 시켜야 하고 고속 부하로 갈수록 진각시켜야 한다 ,
저속 저부하시 = 지각 : 밸브오브램이 작아야 유리
흡입공기의 유속이 느림으로 흡기밸브를 빨리 열면 배기가스 역류
저속 고부하시 :
진각 : 밸브 오버랩이 커야 유리
흡입공기의 유속이 빠름으로 배기가스와 충돌을 일으키지않고 흡입효율상승
고속 고부하시 = 지각 : 흡기밸브를 늦게 닫아야 유리
고속회전시 흡입공기의 관성이 큼으로 흡입밸브를 늦게 닫는 것이 유리
배기밸브 열림시점 :
저부하시는 빨리 열어 배기가스를 배출 시키는게 좋고
고부하로 갈수록 팽창일의 증가로 늦게 열어 폭발압력을 유효압력으로
사용한다 ,
OCV = CVVT 묘듈로 공급되는 오일 방향을 변경시켜 인너로터의 위치
(캠축위치) 제어함 ,
저항
7.4 +- 0.5옴 (20도기준)
흡기 OCV 작동 / 점검
0^20 % 듀티 = 공급된 오일은 모두 지각실로 들어가고
진각실 오일은 나옴 ,
크랭킹시 유압이 형성되지 않아도 흡기캠은 최지각으로 위치해
시동이 가능함
듀티 40^50 %
ECU 목표 위치 와 실제 위치 일치
스폴밸브는 유압 공급 / 배출을 막음
듀티 100 %
공급된 오일은 모두 진각실로 유입
지각실 오일은 나옴
최대 진각위치
점검 :
스케너 엑츄에이터 검사 , 펄스신호 인가 후 작동음
듀티신호인가 작동구간
이물질 유입 - 크리닝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