증상 : 가속불능
가속불능은 문진이 중요하며 불능전후의 시점에서
미세한 증거라도 놓치지 말아야 합니다 ,
첵크램프점등 소거후 정상
주행중 첵크램프 점등 - 페일 주행불능
에러코드를 한번 보아야 겠습니다
차종 : 승용디젤 커먼레일 보쉬 유로4 U엔진
다발생사례 진공펌프 - 진공펌프 탑재차량 은 제동력에서
스톤현상이 발생
ECU 커넥터 접촉 - 자체진동 이유등으로 추정
고장코드 :
점검 : 시동키 ON 상태에서
밟지않은상태 “ 0 ” % 풀엑셀시 100 % 확인
점검 :
“ 0 ” %에서 풀엑셀시 움직이지 않음
APS 1 = 작동하나 APS 2 는 움직이지 않음
소거하면 정상 주행
주행중 첵크램프 점등 과 동시 주행불가
* 부연 *
소거후 정상 - 정상주행가능 하며 일정시간 후
첵크램프 점등 과 동시에 ECU 는 페일모드 돌입
주행불가라면 ECU 는 지속적으로 모니터링하고 있다고
볼수 있으며 그 어떤 요인 으로 기인되고 있는지를
찾으면 되는 것인데 ,,,
소거하면 모든 시스템이 정상으로 작동하는 것으로 보면
APS 단품이나 관련 회로 그리고 ECU 단품으로 정의 할수 있다
,
이때 우리는 소거후 APS 1 ,2 의 기본값 영역별 변화 풀엑셀시
최고값 등을 관찰하여 단품의 양호 , 불량 판정을 하면 된다 ,
APS 단품은 양호로 판정함 ,
그렇다면 여기서 이렇게 추정을 해 볼수 있지 않을까 ?
부품의 단품은 영역별 작동구간으로 보아 양호로 판정을 하였고
회로 인지 ECU 인지는
소거후 페일모드 시점에서 페일돌입 시점이 일정하면
예) 시동후 10분후 쯤 페일모드 돌입 이라고 한다면
ECU 내부 단품 의심하고
주행거리 , 도로환경 , 험로주행 등등의 환경적 요인에 따라
페일모드 진입싯점이 달라진다면 회로 커넥터 접촉불량으로
생각해 보면 어떨지
또한 다발생 사례에서도 ECU 커넥터 접촉불량 에 문제가 있음을
암시하고 있으니 ,,,
- 점검 -
여기까지 생각에 잠진다면
우리는 ECU 커넥터 탈거후 크리닝 , 핀수정
크램프 셋팅 등을 해 볼수 있다 ,
아니 해 볼것이다 ,
나는 해 본다
- 결론 -
ECU 커넥터 핀수정 , 크리닝 , 크램프 셋팅 을 한후
당당히 시운전 해 보아도 페일의 모드진입은 없다 ,
페일시점을 찾을수 없다란것은 그 인자가 해결 된 것으로
보면 되는 것이다 ,
에필로그 :
만일 고장코드가 없고 APS 단품에도 문제가 없다면
ECU단품 , 터보챠져 인펠러고착 , 연료온도센서 ,,,등등
점검이 필요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