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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8년 4월 5일 목요일

시동불능 - 보쉬 유로5 R 엔진 - 투싼 ix ( LM )


증상 :
시동불능


차종 :
보쉬 유로5 R 엔진 - 투싼 ix ( LM )





계기판 확인

ABS / ACU / VDC 모든 고장램프가 점등이 되어 있으나 
엔진 첵크램프는 OFF 되어 있다는게  좀 벙벙 할수 있겠다 ,

아마 이는 엔진 메인 ECU 와  계기판 자체 ECU 간 통신에서 
서로가 모종의 거래가 의심되는 상황입니다 ,

다르게 표현을 해 본다면 
메인 엔진 ECU 의 프로그램에 심각한 에러가 발생되어 
계기판 ECU 가  ECU로 통신을 시동 했으나 반응이 없다라고 
해석을 해 볼수 있지 않을까 ?


메인 엔진 ECU 자체가 송신 과 수신 자체를 시행하지 못할 
만큼 많이 아픈건 아닌지 - 의심 



진단 :
엔진 / 오토미션 / ABS / ACU (에어백) /

현재 고장코드 는 = EMS측 CAN신호 안나옴 
C1611

C 코드는  ABS묘듈레이터를 이야기 하는데  제동에서

 통신불량


CAN 통신의 이해
CAN 통신 HIGH 와 LOW = OBDII 3번 , 11번 단자


시동키 OFF 시 - 저항 60 Ω


시동키 ON 시 - 전압 2.5V , 2.3 V = 정상값 표기 되어야 하나 



실차에서 전압은
2.5V 2.5V 동일하게 표출됨 - ECU ROM프로그램에 문제가 있는듯 ,,,


시스템사양정보에서 ROM ID 확인
ROM 완전히 비어 있습니다 ,
아무것도 저장 되어 있지 않으니 - 식물 ECU 가 되어 버렸네요 

답은 이제 알수 있을 것  같습니다 ,


ECU 수리후 프로그램 재 입력

ECU 해부에 들어 갑니다 ,

화살표 쪽  주 기억장치 인 해마 입니다 
해마가 좀 문제가 있어 보입니다 , 
회로 수정후  - 재 프로그램 입력을 해 봅니다 ,





수리후 ROM 프로그램 재 입력 


 ROM ID
프로그램 잘 저장 되어 있습니다 , 



인젝터 코딩 및 학습값 리셋 을 한후 


시동 - 부웅 

모든 시스템 양호 - 계기판 고장램프 OFF 


- 부연 -
CAN 통신은  메인 엔진ECU  와  계기판 ECU 간 
상호 긴밀한 통화를 통해서 
많은 부품들과 피드백 하고 있음을 알수 있습니다 ,


원리를 좀만 이해 해 본다면 
어떤 부품이 / 어떤 회로가 / 어디쯤에서 ,,, 라는 
기준점을 잡고  접근 루트를 확보할수 있으리라 
확신 해 보니다 ,

댓글 2개:

  1. 시동이 걸렸다가 끄고 다시 시동을 걸려고 하면 크랭크는 도는데 시동이 걸리지 않습니다 엔진체크등 이모빌라이저 등이 점등이 안될경우에 수리가능한가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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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 한참후에 걸려고 시도하면 엔진체크등이랑은 다시 불들어와서 시동은 걸립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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