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AN 통신 --- Y
컴퓨터 와 컴퓨터 간 통신을 말하며 하이 와 로우 =
2핀으로 통신을 한다 ,
정상의 경우 :
CAN 하이 와 로우 = 시동키 OFF에서
60옴 정도 이며
정상의 경우 저항 = 합산저항 하이 & 로우
주선 메인 ECU = 계기판 또는 SJB 어느 쪽이든
단선이면 120 옴이 표출 됩니다 ,
어느 쪽이든 단선 되었음을 알수 있습니다 ,
하이 / 로우 = 저항 측정시 ( 3 , 11 번 단자 )
중요한건
시동키 ON에서 전압 측정인데 ,,,
CAN 하이 = 2.6 V 정도
2.5 ^ 2.6 V 정도 = 정상 표출 CAN 하이 - 3번단자 = OBDII
/ 로우 = 2.3 V 정도 = 정상
2..3 ^2.4 V 정도 정상 표출
CAN 로우 = OBDII = 11번 단자
만일 2.5 V 이 = 하이 와 로우
동시 표출이면
하이 / 로우 둘다 2.5V 표출 된다면
프로그램 ROM 에러 로볼수 있습니다 ,
CAN 하이 / 로우 둘다 단선시 메인 ECU 측에서
저항은 120 옴 측정 되겠죠 = 시동키 OFF
하이 측정 =
3.4V 정도로 정상치 보다 약 1V 가량 높게 표출됨
로우 ==
1.7 V 가량으로 정상치 보다 0.6V 정도 낮게 표출됨
한쪽 단선시
CAN 하이 측에서 단선시 = 메인 ECU 측정
저항은 120 옴
하이 : 3번핀 에서 측정
3V 정도로 정상치 보다 0.4V 정도 높게 표출
로우 : 11 번 핀 에서 측정
1.7V 정도로 정상치 보다 0.6V 정도 낮게 표출 됨
CAN 로우 측에서 단선시 = 메인 ECU 측 에서
하이 = 3번핀
3.8V 정도로 정상치 보다 1.2V 높게 표출
로우 = 11 번 단자 OBD II
2.1V 정도 표출 = 정상치 보다 0.3V 낮게 표출
- 결론 -
정상치 를 알고 있으면
계기판 고잘램프 와 OBD 저항 / 전압 을 측정후
퓨즈 및 고장 예상 커넥터 탈거 등으로
위치를 파악하는 게 중요 하리라 생각 됩니다 ,
단선시
전압은 상승 함을 알수 있고
하이 / 로우 상승폭 과 하강폭을 기준으로
또는 파형을 보면서
위치를 효과적으로 파악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
- 부연 -
메인ECU 는 단독으로 그 어떤 도움 없이
진단 이 가능 하며
그 외 에어백 , ABS , 에어컨 , BCM , ,,, 등은
단독으로는 통신 불가 합니다 ,
메인 ECU 없이 개별 통신을 원한다면 별도의 신호가
필요 합니다 ,
- 부연 -
메인ECU 는 단독으로 그 어떤 도움 없이
진단 이 가능 하며
그 외 에어백 , ABS , 에어컨 , BCM , ,,, 등은
단독으로는 통신 불가 합니다 ,
메인 ECU 없이 개별 통신을 원한다면 별도의 신호가
필요 합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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