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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8년 4월 7일 토요일

CAN 통신 --- Y


CAN 통신 --- Y


컴퓨터 와 컴퓨터 간 통신을 말하며 하이 와 로우 = 

2핀으로 통신을 한다 ,



정상의 경우 :

CAN 하이 와 로우 = 시동키 OFF에서
60옴 정도 이며

정상의  경우 저항 = 합산저항  하이 & 로우 



주선 메인 ECU = 계기판 또는 SJB 어느 쪽이든
단선이면 120 옴이 표출 됩니다 ,

어느 쪽이든 단선 되었음을 알수 있습니다 ,

하이 /  로우  = 저항 측정시 ( 3 , 11 번 단자 )



중요한건
시동키 ON에서 전압 측정인데 ,,,

CAN 하이 = 2.6 V 정도

2.5 ^ 2.6 V 정도  = 정상 표출  CAN 하이 - 3번단자 = OBDII


/ 로우 = 2.3 V 정도 = 정상
2..3 ^2.4 V 정도 정상 표출 
CAN 로우 = OBDII  = 11번 단자 



만일 2.5 V 이 = 하이 와 로우
동시 표출이면
하이 / 로우  둘다  2.5V  표출 된다면 

프로그램 ROM 에러 로볼수 있습니다 ,




CAN 하이  / 로우 둘다 단선시  메인 ECU 측에서 

저항은 120 옴 측정 되겠죠  = 시동키 OFF 


하이  측정 =

3.4V 정도로  정상치 보다 약 1V 가량 높게 표출됨 



로우 ==

1.7 V 가량으로 정상치 보다  0.6V 정도 낮게 표출됨 




한쪽 단선시

CAN 하이 측에서 단선시 = 메인 ECU 측정 
저항은 120 옴 

하이 : 3번핀 에서 측정 
3V 정도로  정상치 보다  0.4V  정도 높게 표출 


로우 : 11 번  핀 에서  측정 

1.7V 정도로 정상치 보다 0.6V 정도 낮게 표출 됨






CAN 로우 측에서 단선시 = 메인  ECU 측 에서 


하이  =  3번핀 
3.8V 정도로 정상치 보다 1.2V 높게 표출 


로우 = 11 번 단자  OBD II
2.1V  정도 표출  = 정상치 보다  0.3V  낮게 표출


- 결론 -
정상치 를  알고 있으면 
계기판 고잘램프 와  OBD 저항 / 전압 을 측정후 
퓨즈 및 고장 예상 커넥터 탈거 등으로 
위치를 파악하는 게 중요 하리라 생각 됩니다 ,

단선시 
전압은 상승 함을 알수 있고 
하이 / 로우  상승폭 과 하강폭을 기준으로 
또는 파형을 보면서 
위치를 효과적으로 파악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

- 부연 -
메인ECU 는  단독으로  그 어떤 도움 없이 
진단 이 가능 하며 

그 외  에어백 , ABS , 에어컨 , BCM , ,,, 등은 
단독으로는 통신 불가 합니다 ,

메인 ECU 없이  개별 통신을 원한다면 별도의 신호가 
필요 합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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