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블로그 검색

2018년 12월 27일 목요일

3식( 상식 , 지식 , 공식 )을 통한 진단 = 시동불능 차량


3식( 상식 , 지식 , 공식 )을 통한 진단 = 시동불능 차량

시동불량 이 발생된 보쉬 유로4 CM 차량 이며



견인 입고 됩니다 ,


상식 의 틀 속에서 지식을 불어 넣어 공식에 대입하라 !


시동불능 상황을 문진을 통해서 분석해 본다 ,

뉴스에는 오늘 올들어 최고로 추운날씨라고 계속 말하고 있다 ,

시동전 상황은 어제 퇴근을 무사히 아무일 없이 잘했고

출근을 위해 시동을 하니 - 크랭킹을 잘 되는데 시동이 안된다 ,

어제까지는 특이점이 없었는데

갑자기 추워진 날씨도 뭔 영향이 있는 듯 하고 ,,,

그래서 정비업소로 견인 입고 되었다,


스케너 진단에는 정상 -



고장코드 없음이라 고 말하고 있다 ,

여기 까지가 팩트 이며 - 상식선에 놓여 있다 ,


지식을 동원한다 ,
고장코드 가 없음이란 
어제 저녁 과 오늘 아침 사이에 
배선에는 문제가 없음이라는 것이다 ,

상기차량은 메카니즘 상으로 보면  

주행후 시동OFF 시
스웰밸브 / EGR / 트로틀플랩 을 2^3 작동을 한다 ,


이때 EGR 밸브가 열림 고착이 되곤 하는데

추운 겨울날씨는
흡입공기량 부족으로 압축비 / 연소실 온도 낮음으로
시동불능 현상이 발생 된다 ,


공식 :
1) 압축압력 시험 - 스케너 이용


열림고착이라면 
EGR 열림으로 흡입 신선한 공기가 제대로 유입되지 못해
ECU 는 인젝터 분사 제어를 정확히 하지 못함으로
이렇게 표출 되곤 합니다 ,


정상적인 차량의 경우 :

이렇게 기통별로 고루 잘 표출 될 겁니다 ,

이는 :
ckp & cmp  엔진상태 , 타이밍 , 
흡입공기량 모두 양호로 판정 
할수 있습니다 


2) 흡입공기량 - 크랭킹시


3) EGR 강제구동 - 스케너 엑츄에이터 검사
작동음 

또는 고무망치 이용 타격으로 밸브 닫음
흡입공기량 의 늘어남 


4) 인테이크 호스 탈거 후 - 시동
피스톤 하강시 흡입공기 


* 참고로
인테이크 호스 탈거시 = 시동불능 인데

엔진 오일 주입구 캡 탈거시 시동이 된다면
터보챠져 점검 바랍니다 ,


- 결론 -

EGR 교환후 - ECU 로직 개선으로 마무리 합니다 ,


* 부연 *
문진을 통한 팩트를 이해하고 그 싯점에서 상식이 통하는 지를
냉철이 분석 하는 능력이  필요합니다 ,

주차후 - 문제 발생 이라면 - 상식선은 어디 까지 인가 ?
주차전 까지 정상 이란 가정을 두고 ---
상식이 통하는 곳 까지 정비를 해야 합니다 ,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