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식( 상식 , 지식 , 공식 )을 통한 진단 = 시동불능 차량
시동불량 이 발생된 보쉬 유로4 CM 차량 이며
견인 입고 됩니다 ,
상식 의 틀 속에서 지식을 불어 넣어 공식에 대입하라 !
시동불능 상황을 문진을 통해서 분석해 본다 ,
뉴스에는 오늘 올들어 최고로 추운날씨라고 계속 말하고 있다 ,
시동전 상황은 어제 퇴근을 무사히 아무일 없이 잘했고
출근을 위해 시동을 하니 - 크랭킹을 잘 되는데 시동이 안된다 ,
어제까지는 특이점이 없었는데
갑자기 추워진 날씨도 뭔 영향이 있는 듯 하고 ,,,
그래서 정비업소로 견인 입고 되었다,
스케너 진단에는 정상 -
고장코드 없음이라 고 말하고 있다 ,
여기 까지가 팩트 이며 - 상식선에 놓여 있다 ,
지식을 동원한다 ,
고장코드 가 없음이란
어제 저녁 과 오늘 아침 사이에
배선에는 문제가 없음이라는 것이다 ,
상기차량은 메카니즘 상으로 보면
주행후 시동OFF 시
스웰밸브 / EGR / 트로틀플랩 을 2^3 작동을 한다 ,
이때 EGR 밸브가 열림 고착이 되곤 하는데
추운 겨울날씨는
흡입공기량 부족으로 압축비 / 연소실 온도 낮음으로
시동불능 현상이 발생 된다 ,
공식 :
1) 압축압력 시험 - 스케너 이용
열림고착이라면
EGR 열림으로 흡입 신선한 공기가 제대로 유입되지 못해
ECU 는 인젝터 분사 제어를 정확히 하지 못함으로
이렇게 표출 되곤 합니다 ,
정상적인 차량의 경우 :
이렇게 기통별로 고루 잘 표출 될 겁니다 ,
이는 :
ckp & cmp 엔진상태 , 타이밍 ,
흡입공기량 모두 양호로 판정
할수 있습니다
2) 흡입공기량 - 크랭킹시
3) EGR 강제구동 - 스케너 엑츄에이터 검사
작동음
또는 고무망치 이용 타격으로 밸브 닫음
흡입공기량 의 늘어남
4) 인테이크 호스 탈거 후 - 시동
피스톤 하강시 흡입공기
* 참고로
인테이크 호스 탈거시 = 시동불능 인데
엔진 오일 주입구 캡 탈거시 시동이 된다면
터보챠져 점검 바랍니다 ,
- 결론 -
EGR 교환후 - ECU 로직 개선으로 마무리 합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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