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AN 통신의 이해
메인 ECM 과 게이트웨이 또는 클러스터에서 토출되는
120 옴 을 주선이라 한다 ,
주선의 120 옴의 합산 저항은 60옴 정상
CAN 통신에서는 메인 ECU 커넥터를 탈거하는 것은
참으로 중요하다 ,
배터리 터미널 탈거는 현재 차량에서는 큰 의미는 없으며
간편 리셋에 사용 된다 ,
그 외 컨트롤러는 모두 지선으로 CAN 하이 와 로우로 접촉 되어 진다 ,
여기서
지선의 단선은 주선에는 어떻한 영향을 미치지 못한다 ,
단선이라 함은
통신선 - CAN 하이 / 로우 = 전류 = 전원 / 접지 = 내부 퓨즈 및 회로
절손을 말한다 ,
통신불량 이면서 주선에 영향을 미칠려고한다면
지선의 컨트롤러 내에 심각한 트러블이 발생 했음을 말한다 ,
이경우는
60 옴 / 120 옴이 아닌 100 옴 이라는 특이점의 옴 을 표출 할것이다 ,
정의하면 -
고장코드 표출 - 소거 여부
고장코드 표출이란 통신은 가능 하다라는 의미이며
통신이 가능 하다라면 컨트롤러가 인지하는 주변의 고장임으로
찬찬히 잘 살핀다면
답은 그냥 그 곁에 있음을 안다 ,
통신이 안되고 계기판에 고장램프가 모두가 ON 되어 있을땐
메인 ECM 커넥터 탈거 한후 -
각각의 컨트롤과 개별 통신을 한다
통신 불능 일때 - 시동이 된다면 메인컨트롤러는 이상무
시동후 에어컨 및 레인지 작동 전 /후진 VSS 등을 확인 후
이상 무 컨트롤러를 제외한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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