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사결정에서 연역 과 귀납 의 방법
연역법 과 귀납법
연역은 패턴을 추구하고
귀납은 단서를 추정한다 ,
연역법은 오컴의 면도날이라 한다면
귀납은 머피의 법칙이다 ,
질 - 입자 - 힘 - 운동 - 량 = 시스템에서
결과에서 원인을 추정하는 것이 귀납이라면
원인을 추정하고 시뮬레이션 , 시뮬레이터 하면서
결과의 만족을 얻어내는 것이 연역이다 ,
,
,
,
제동제어에서 스폰지 현상이 발생 한다면
마스터실린더 , ABS묘듈레이터 , 캘리퍼
3가지 중에서 원인이 있다,
귀납 적 방법
1) 캘리퍼 측에서 막아놓고 페달을 밟았을때 스폰지 발생
2) 마스터 실린더에서 막아놓고 밟았을때 스폰지 발생
3) ABS묘듈레이터 - 답
연역법 -
차량별 다발생 - 빅데이타 분석하고
해당 차량이 ABS묘듈에서 스폰지 다발생이라면
1-진단기를 이용하여
시뮬레이터 = 작동검사를 하여
아웃밸브 작동음으로 분석
앞,뒤,좌,우 솔레노이드 작동음에서
특정 부위에서 작동음이 들리지 않으나 적으면
스폰지 현상 발생 됨
2- 밸브 작동음이 4군데 모두 잘 작동 된다면
마스터 실린더 홀 막고 - 페달작동
스폰지 현상 확인
이렇듯
귀납적 과 연역적은 방향과 순서가 다르다 ,
시험을 통해서 결과를 토출하는 것이 연역이며
결과에서 단서를 추정해서
하나씩 배제 해 가는 방법이
귀납적 사고 이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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