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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1년 5월 13일 목요일

진단의 팁 - X

진단의 팁 - X


현재의 증상 을 시점으로 의미를 되새겨보고

의미를 이해 한후 가치를 판단하며

의미 있는 가치로 판단 되면 전후 맥락의 연결 을

확인 한다 ,


사례 1 -

차종은 커먼레일 보쉬 유로4 - A = 포터II

증상은 시동불능으로 견인 입고 되었다 ,


어디에서 견인되었나 ?  = 중요

를 알아보는 것이 최우선 되었야 한다 ,

견인 위치에 따라 진단 -어프로치가 달라진다 ,


2군데의 정비업소를 거쳐서 여기 왔다라고 함


최초 견인점을 알아야 합니다 ,


최초 정비업소 와 운전자로부터 알아보아야 한다 ,


자택에 2일정도 주차 후 주행을 위해 시동을 하니 

시동불능이라는 의미 있는 답을 구한다 ,


그렇다면 주차를 하기전 상황은 - ?

전혀 문제없이 정상 주행이 가능했다 - 운전자 문답


그렇다면 기계적 하드웨어적인 부품은 일단 제외 한다 ,


여기서  시동가능 조건에 불일치 점을 찾아야 한다 ,


연료량 , 배터리 충전상태 , 크랭킹시 엔진회전수

크랭킹시 연료압력 , 고장코드 , 계기판 고장램프 ,

3군대를 거치면서 배터리부터 기본적인 점검 및 가능한

부품은 교환된 상태이 다 ,


위의 시동불가능의 불일치 점은 현재 없는 상태이다 ,

진단시 정상이며 연료량은 중간 위  회전수 = 220rpm 정도 

크랭킹시 연료압력 = 250 bar 정도 이는 인젝터가

시동을 위한 분사를 전혀 하지 못하는 상태 이다 ,


잠깐 여기서 인젝터 분사를 못하는 상황이라

ECU라 오진 할 수도 있으니  고장코드 와  회전수 등을 참조함 ,


그런데 왜 인젝터 분사를 못해 시동은 안되는가 ?

좀더 운전자 와 의 묻고 답하고 문제를 발견하고 정답을

찾아야 한다 ,


주차전에는 정상 이고 2일 경과 후 시동불능이다 ,

2일 동안 무슨 일이 발생 되었던 것인가 ?


여기서 운전자의 말씀

비가 왔다 - 그리고 차량를 둘러보니 주유구 캡이 열러 있었다 

아마 셀프 주유후 깜박 했어나 보다라고 말한다 ,


여기서 답이 보인다 ,

연료탱크에 빗물이 유입 되었을 것이고 - 

빗물이 연료라인을 타고 인젝터 까지 도달 했을 것임으로

가장 예민한 인젝터 니들 = 분사구 에 문제가 일단 발생하여

분사를 못하는 것으로 확인 - 크랭킹시 250 bar 표출


- 결론 -

인젝터 수리 - 연료탱크 크리닝 - 연료흐름 및 고압펌프 확인

후 마무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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