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출가스 강화
유로3 , 유로4 , 유로5 , 유로6
기준으로 강화 되면서
고압펌프 , 인젝터 ,, 연료 관련 부품의
내구성 , 응답성 , 기밀성 등등
보안 및 개선 발전 되었음에도
DPF - LNT (SCR) 동시 제어로
NOx 저감을 위해 인젝터 분사 횟수가 동일 타임에서
늘어남에 따라
인젝터 응답성 , 내구성 , 기밀성 을 보안 되면
재질은 물론 열전도 , 열흡수 , 열분산을 위해
노력하며
열에 대한 관심이 높다 ,
인젝터 분사팁에 가해지는 열 에 의해
니들의 긴밀한 작동 여부에 부담을 주기 때문이다 ,
연소실 로 인젝터 분사팁의 홀 간극
동와샤 관계
홀간극이 좁으면 열 흡수 면에서 불리하고
넓으면 동와샤의 부담이 가중 될 수 밖에 없다 ,
기계적인 부품의 문제에서도
동일 조건에서 미세한 차이점이도 발견되면
가) 볼트의 잠김 및 풀림 토오크 의 차이
나) 탈착시 / 장착시 열변형의 차이
다) 동와샤 변형 과 폭발열 ,
연소가스의 압력의 변화 차이
,,, 등등을
면밀히 분석 할 필요가 있습니다 ,
미세한 차이가 분사시간 , 분사량 등에 영향을 미쳐
제어 에 따른 동작에 부담을 주기 때문입니다 ,
오늘은 이와 관련된 사례를
만나 보고자 합니다 ,
증상 :
초기 시동시 정상
5분정도에서 부조 및 백연
차종 :
델파이 유로5 A2엔진
문진 :
인젝터 위치를 바꿔도
인젝터 커넥터를 탈거 한 후에도
동일 증상 발생으로
인젝터 는 아님 판정 합니다 ,
진단 - 정상
- 점검 -
인젝터 커넥터 를 탈거해도 동일 증상 표출
인젝터 커넥터 탈거해도 #2 실린더 만 증상발생
- 점검2 -
인젝터 , 관련배선 , ECU를 배제하면
기계적인 결함으로 헤드에 문제로 판정
- 부연 -
#1, #3 , #4 실린더 인젝터 조립시 분사팁이 부드럽게
잘 장착 되나
유독 #2 실린더 만 연소실로 분사팁이 힘들게 들어감
-결론 -
압축 폭발시 동와샤에서 누설 가이드를 해야 하는데
카본이나 기타 원인으로 인해
좁아진 팁홀 과 인젝터 분사팁
과의 열적평창으로 인해
분사니들이 작동불량으로
기인된 것으로 추정
분사홀 카본제거후 정상으로 된
사례입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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