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블로그 검색

2023년 11월 23일 목요일

ABS 묘듈 - 고장별 유형 그리고 해결책

 ABS 묘듈 - 고장별 유형 그리고 해결책




1- 스폰지 현상 : 고장코드 미점등


처음에 스폰지현상 더블로 밟으면 정상 제동이라면

마스터 실린더 보다는

ABS 묘듈레이터 가 확률적으로 높다 ,

 

ABS묘듈레이터 에서는 -

아웃렛 밸브 ( 앞 좌 우 , 뒤 좌 우 )

중에서

정상동작을 못할 경우 또는 동작 불능 일 경우 -

 

 

수동 진단 :

) 차량을 리프팅 한후 -

켈리퍼 측 브레이크 호스 4군데를 LOCK ( 공구 )

 

스폰지 현상이 발생 되지 않고 정상이면

마스터 실린더 와 ABS묘듈레이터 는 아님

 

이 경우 =

공구를 하나씩 제거 하면서 스폰지 현상 위치를 찾아

켈리퍼 및 브레이크 호스 교환

 

 

) 4바퀴 호스 잡아는데도 내려 간다면

 

마스터실린더 2군데




볼트 및 공구 이용하여 막아놓고

페달을 힘껏 5초가량 밟은 상태 유지 한후


하강 하지 않는다면

마스터 실린더 정상 임

,

,

최종 남은 건 -  ABS묘듈레이터

 

 

진단기 활용 -

엑츄에이터 검사 작동시 작동음 확인 - 아웃렛밸브

 

시동키 ON 상태에서 작동음 으로 분석

 

 

 

2 - 쏠림현상 : 고장코드 미점등

 

인렛밸브 ( 앞좌우 뒤좌우)

브레이크 액 흐름 불량

 

수동진단 =

- 공기빼기 작업 실행시 브레이크 액 막힘 확인

 

진단기 활용 :


인렛밸브 작동검사 - 작동음 확인

 

 

 

3 -   2바퀴 잠김현상 : 고장코드 미점등

 

TCS ( 트랙션컨트롤밸브 ) 미적용 기본형은

ABS묘듈에서 표출 되지 않음으로

바로 마스터실린더로 GO GO

 

전륜 대각선 , 후륜 전 과 후

TCS 컨트롤 밸브 좌 , 우 점검요망

 

 

수동점검 :

마스터실린더에서 ABS묘듈 까지 브레이크 파이프 2개 중

증상 발생 측 1개 측을 개방 하여 잠김이 해제 되면

마스터 실린더 ,

그대로 잠김유지라면 ABS묘듈레이터

 

 

진단기 점검 =

트렉션컨트롤밸브 (TCS) 2 개 작동음 확인

 

 

 

 

4 - ABS - ECU 관련 코드 : 고장램프 점등

 


모터 , 휠스피드센서 , 내부회로결함 , 압력센서 ,

 

밸브 회로 이상 


김명환 자동차 연구소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