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BS 묘듈 - 고장별 유형 그리고 해결책
1- 스폰지 현상 : 고장코드 미점등
처음에 스폰지현상 더블로 밟으면 정상 제동이라면
마스터 실린더 보다는
ABS 묘듈레이터 가 확률적으로 높다 ,
ABS묘듈레이터 에서는 -
아웃렛 밸브 ( 앞 좌 우 , 뒤 좌 우 )
중에서
정상동작을 못할 경우 또는 동작 불능 일 경우 -
수동 진단 :
가) 차량을 리프팅 한후 -
켈리퍼 측 브레이크 호스 4군데를 LOCK ( 공구 )
스폰지 현상이 발생 되지 않고 정상이면
마스터 실린더 와 ABS묘듈레이터 는 아님
이 경우 =
공구를 하나씩 제거 하면서 스폰지 현상 위치를 찾아
켈리퍼 및 브레이크 호스 교환
나) 4바퀴 호스 잡아는데도 내려 간다면
마스터실린더 2군데
볼트 및 공구 이용하여 막아놓고
페달을 힘껏 5초가량 밟은 상태 유지 한후
하강 하지 않는다면
마스터 실린더 정상 임
,
,
최종 남은 건 - ABS묘듈레이터
진단기 활용 -
엑츄에이터 검사 작동시 작동음 확인 - 아웃렛밸브
시동키 ON 상태에서 작동음 으로 분석
2 - 쏠림현상 : 고장코드 미점등
인렛밸브 ( 앞좌우 뒤좌우)
브레이크 액 흐름 불량
수동진단 =
- 공기빼기 작업 실행시 브레이크 액 막힘 확인
진단기 활용 :
인렛밸브 작동검사 - 작동음 확인
3 - 2바퀴 잠김현상 : 고장코드 미점등
TCS ( 트랙션컨트롤밸브 ) 미적용 기본형은
ABS묘듈에서 표출 되지 않음으로
바로 마스터실린더로 GO GO
전륜 대각선 , 후륜 전 과 후
TCS 컨트롤 밸브 좌 , 우 점검요망
수동점검 :
마스터실린더에서 ABS묘듈 까지 브레이크 파이프 2개 중
증상 발생 측 1개 측을 개방 하여 잠김이 해제 되면
마스터 실린더 ,
그대로 잠김유지라면 ABS묘듈레이터
진단기 점검 =
트렉션컨트롤밸브 (TCS) 2 개 작동음 확인
4 - ABS - ECU 관련 코드 : 고장램프 점등
모터 , 휠스피드센서 , 내부회로결함 , 압력센서 ,
밸브 회로 이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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