합리적 인 진단을 위해 -
1- 문진
6가 원칙으로
가) 차종 , 차령 , 주행거리 등 필수
파샬부품의 제조회사 =
모비스 , 만도 , 보쉬 , 델파이 , 덴쇼 , 콘티네탈 , 지멘스 ,,,
다발생 사례 분석 필요,
나) 언제부터 - 날짜 및 시간
계절 : 여름 / 겨울 , 아침 / 저녁 , 냉간 / 온간
다) 장소 = 주차후 , 주행중 , 비/눈 온후 , 험로 운행후 ,,,
라) 현재 차량의 증상 / 상황
정확하게 분석 판단 중요
시동여부 / 부조여부 / 매연여부 / 출력여부 / 검사여부
마) 대처 방법 -
견인 , 자가운전 , 출동서비스 , 배터리 점프 ,
바) 원인 분석 및 판단 - 시뮬레이션 / 시뮬레이터
2- 계기판 확인
(첵크 , 고장, 작동 ) 램프 , 작동게이지 확인 및 분석
연료게이지 , 온도게이지 , RPM작동여부 ,
변속레인지 작동 표시단 여부
3- 진단기 활용 고장코드 확인
P코드 , B코드 , C코드 , U코드
코드분석 방법
4- 데이터 분석
가) rpm - 엔진 , 오토미션 , ABS ,,,
다) 온도 (연료 , 냉각, 엔진오일 , 흡기온도 )
5- 시스템 사양정보
프로그램 업그레이드 및 버전확인
사례 - 하나
증상 :
시동가능 , 주행시 시프트록잠김 락 수동해제후 주행가능
차종 :
MD 아반테
진단 :
진단기 진단 엔진 , 오토밋션 , ABS 모두 통신불능
EPB에서 통신 가능 C1611
시동가능하고 통신불능이며 시프트록 잠김현상 발생
경우에는 통신선 및 펄스 신호선 점검 우선
CKP 스피드휠센서 , CAN통신선
-계기판 분석 -
시동 중 계기판 임
시동중임에도 RPM 게이지 미작동 , 첵크램프 , ABS등 각종경고등 점등
점검 최우선 순위
시동지연 과 RPM 게이지 미작동 원인 파악 및 분석
경고등 대상 엔진 , 오토미션 , ABS 모두 통신불능 임으로
공통분모 인 RPM 신호 CKP 커넥터 부터 탈거 후 진단
통신가능 - 전구간 P코드 , C코드
CKP 교환후 모든 시스템 정상
참조 :
과거 ECU 는 CKP 미 신호시 시동불능이 되었으나
현재 차량에서는 ECU내 ROM프로그램으로 인해 시동지연
은 발생 되지만 시동은 가능 하도록 로직 됨
크랭킹 신호 - RPM 신호는 반드시 엔진 , 오토미션 , ABS ,
에어컨 , 에어백 ,,,
동일하게 표출 되어야 함
가령
계기판 정상 작동 750rpm ,
엔진측 750rpm ,
오토미션 2000rpm 고정 되어 있다면
변속불능 이 발생 될 것임
이경우에도 ckp 센서 불량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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