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TS 림폼에 관한 고찰 - R
LIMHOME = FAIL SAFE
적용차종 : XG3.0 , 에쿠스 , 오피러스 3.0
오늘은 XG3.0 ETS시스템에 관하여 집중해 보고자 합니다 ,
어딘가 문제가 발생 되면 림폼모드로 돌입을 합니다 ,
페일이 걸리면 주행은 힘들어지는 상태가 되며
고장코드 = ETS 제어시스템 이상 (림폼밸브 낮음 / 높음)
ETS 림폼밸브 작동
ETS 림폼밸브 목표 추종치 지연 ,,,(ETS -유닛 점검)
TPS 2 회로 이상 ( 트로틀보듸 점검)
ETS 모터 회로 단선 (관련배선 점검)
등등의 고장 코드가 표출 될 것입니다 ,
현장에서 힘들어 하는 부분들은 가능한 잘게 나누어서 점검을 하고
문제의 부분이 발견되면 단품검사를 통해서 양 / 부 판정을 하면되는데
단품검사 = 실차를 시뮬레이터화하여 스케너를 이용한 시뮬레이션을
하면서 데이터값을 확인해 보면 쉽게 알수 있다 ,
시뮬레이션은 스케너에서 기능을 이용하면 될 것입니다 ,
스케너의 시뮬레이터 기능을 숙달하면 자유자제로 전압 / 펄스 / 듀티 ,,,
값을 임으로 입력해 봅으로서 관련 센서 및 부품의 양부를 판정할수 있다 ,
효율적인 점검 방법
림폼모드로 돌입하면 엑셀페딜을 밟고 달리고자 운전자가 노력을 해 보지만
소용이 없다 ,
이는 이미 트로틀보듸 밸브개패가 되지 않음을 뜻한다 ,
운전자의 의지데로 개페가 되어야 정상적인 혼합비가 형성되어 출력이
발생될텐데 ,,,
여기서 우리는 트로틀보듸를 살펴보면 TPS , 모터 가 양쪽으로 배치되어
서로 피드백을 하면서 개폐가 이루어진다 ,
가) 트로틀보듸 기계적인 부분 - 모터고착 , 밸브축 휨 등
나) TPS 부분 - ECU 쪽
다) 모터부분 - ETS유닛 - ETS 릴레이 - 퓨즈 쪽
가) 나) 다)로 분리를 해서 점검을 할 필요가 있습니다 ,
정상적인 작동은 정상적인 데이터를 표출한다 ,
정상적인 상태의 시동키 on 상태 - 엑셀페달을 밟지 않은 상태
엑셆페달을 풀로 밟은 상태 - 전개 상태 = 정상일 경우
단품검사 : 페일발생시
가) 기계적인 부분 = 손가락을 이용하여 밸브의 움직임을 보고
부드럽게 잘 움직이면 - 정상
나) 손가락은 이용 밸브를 전개한후 스케너를 이용 TPS -ECU
데이터 488 mv , 507 mv , 527 mv 양호
468 mv , 546 mv 사용가능
가) , 나) 둘 실험에서 양호로 판정되면 트로틀보듸는 문제가 아니라고
판정해도 무방함 ,
다) 의 경우는 ETS 유닛에서 고장율이 높다 ,
유닛의 고장일 때 증상 -
1) 초기화시 트로틀밸브가 완전히 열렸다 닫힘 이 안되는 경우
2) 초기화후 모터부분 전압이 형성 되면 릴레이 / 퓨즈 = 정상 판정
정상일 때 = 모터 3핀 동일 하게 전압 표출
3) 시동키 ON 후 엑셀페달을 몆번 밟으면 바로 첵크램프등 깜빡임
4) 시동후 바로 rpm 상승 후 엑셀페달 먹통 - 림폼모드 돌입,
- 결론 -
림폼모드 = 페일로 돌입하는 경우에 초기화 후 정상으로 작동이 실행되다가 일정시간후
페일이 된다고 한다면
TPS 을 중심으로 엔진의 부조 - 부조의 원인 등을 찾아야 하며
초기화 실행후 - 밸브가 개페가 안되거나 실행이 잘 이루어지지 않으면서
곧바로 페일이 실행 되면서 첵크램프가 깜박일 경우에는
모터배선 - ETS유닛 - 릴레이 - 퓨즈 순으로 점검을 함이 옳은것 같읍니다 ,,,
잘읽었습니다.
답글삭제가끔 림폼모드가 되면 시동끄고 키를 뺀뒤 다시 시동시켜 초기화하곤 합니다. 오늘도 갑자기 림폼되어 두어번 키빼고 재시동하니 정상 작동됩니다. 제 경우 엔진 부조의심되는데..원인은 잘 모르지만 노후된 차량이고 수개월전 4기통 엔친인데 심한 부조로 엔진 체크등 떠서 어찌어찌하여 아는 수리점에 가니 점화플러그 한개가 문제있다고 해서 한개만 교체하고 지금껏 타고 다녔습니다. 이번에 점화플러그 나머지 3개를 교체해볼까 합니다. 요즘. 에어컨 틀면 엔지 부조가 좀 생깁니다. 플러그 교체시 전체를 해야 좋았을걸 하는 후회도 되네요.
수고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