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PF ( DIESEL PARTICULATE FILTER ) 재생
상기시스템은 PM (PARTICULATE MATTER ) 입자상물질을
저감하기 위한 배기가스 후처리 장치임
촉매 휠터에 걸러진 PM은 퇴적량이 늘어나 차압센서 전/ 후
압력차이가 생기게 되면 ECM 퇴적된 PM을 연소할 수 있도록
배기가스 온도를 상승시켜 ( 550^650 도씨 ) 대기로 배출시킨다 ,
영구재생불가 및 효율저하 코드 발생시 스케너를 통한 강제재생을
시행 한다 ,,,
강제 재생시 성공을 한다면 DPF관련 시스템에는 문제가 없다라고
판정을 해도 무방하다 ,
DPF 배기 머플러 끝단은 항상 청결해야 한다 ,,
카본축적 되었다면 그 원인을 찾아 해결해야 한다 ,
만일 재생 성공이 안되고 실패의 경우 -
요인을 알아보고 분석하여 해결방법을 찾고자 한다 ,,,
요인 ( 인자) -
인젝터 성능 (후분사 온도상승 ) , 트로틀플랩(닫음 -농후) , AFS-EGR
전단온도센서 , 차압센서 , DPF 촉매 단품 , WTS (냉각수온도)
부하 (에어컨관련 , 라이트), 배터리상태 (충전상태) ,
인터쿨러 (클랙 누설로 인한 농후 ) 로 인해 촉매막힘원인,
CPF (DPF) 강제 재생을 상기의 요인들 중에서 성능저하 (에러발생)
된다면 성공 할수 는 없다 ,
그러므로 재생중 스케너 데이터를 주시 ( 냉각수온도 , 부하률 ,
인젝터후분사 와 분사량 , 전단온도 , 차압량 , 배터리충전상태 등등을
실시간으로 확인하여 실패의 요인을 찾아야만 해결이 가능하다 ,
스케너 강재재생의 단계에는
가열단계 + 재생단계 + 냉각단계 = 성공
가열단계 :
촉매속 카본을 태우기 위해서는 600도씨 정도로 가열을 해야 하는데
온도를 높이기 위해서는 충분한 냉각온도 유지 와 에어컨 ,,, 등
모든 부하를 걸어 - 레일압력 , 엔진회전수 , 분사시간 및 후분사
트로틀플램을 닫아서 농후하게 하여 온도를 상승시켜 가열하는 단계
주요부품 :
인젝터 분사량 과 후분사 , 공기량 -EGR , 전단온도 , 트로틀플랩제어
냉각수온도 , 배터리상태 , 순간차압량의 변화 ,,, 파악- 실시간 ,
대부분 이부분에서 성공 과 실패가 결정됨
재생단계 :
태워서 배출시키는 단계
차압량 확인
냉각단계 :
성공을 위한 마무리 정리 단계
예1) 고장코드 가 대기압신호값 높음 과 CPF효율저하로 표출되면서
출력부족현상이 발생된다면 :
대기압신호값에 주목을 하여 공기흐름호스 클랙 및 인터쿨러 터짐,,,
등 을 먼저 확인을 해야하며 그로인해 농후한 분사로 인해 촉매막힘의
인과 관계를 유추하여 함께 해결해야 할 것이다 ,
예2) 주로 시내주행을 하는 차량으로 엔진오일량이 조금씩 늘어나며
연비가 나쁘다면 DPF 관련 진단이 필요하다 ,
자동재생시행 과정과 멈춤 - 시내주행시 후분사 1에서 낮은온도 및
배기가스의 느린 흐름으로 인해 실린더벽에 붙어
엔진오일로 유입되어 희석될 가능성이 있다 ,
장거리 주행시 엔진오일이 조금씩 늘어난다면 -
인젝터 분사팁 연결부 (15mm) = 보쉬의 경우 점검요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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