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단은 효율적이고 간결하게 ,,,
증상 : 시동불능
차종 : 보쉬 유로3 D엔진 싼타페 VGT
문진 : 주행중 디젤링 현상 발생후 시동 OFF
진단 : 고장코드 없음
점검 :
엔진오일 과다 - 고압펌프 볼트 풀림에서 연료가 엔진오일 유입
디젤링 발생
고압펌프로 연료 엔진오일 로 유입 - 혼유 의 결과물 ,,,
인젝터 4개 , 고압펌프 수리 , 엔진오일 , 휠터 교환 후 시동 불능
아마 엔진내부에 깊은 상처가 생긴듯 ,,,
엔진 헤드를 오픈 하기전 몇가지 시험을 해 봅니다 ,
가) 스케너 압축압력 시험 - 4실린더 동일 210 rpm 표출
정상 rpm = 250 상회 함 ,
나) 실 게이지 측정 15kg/cm2 - 정상치 25kg/cm2
다) 싱크로 상태 - SUCCESS
CKP & CMP = 타이밍 인치 정상
- 결론 -
디젤링 현상으로 인젝터 팁 소손시 압축압력 약 50 rpm 정도
적게 표출되었으며 게이지를 이용한 실측에서는 실린더당 10kg/cm2
정도 적게 표출됨을 알수 있었습니다 ,
헤드 교환후- 정상 으로 되었습니다 ,
- 부연 -
디젤링 발생되었다면 적절한 조치를 취한후 엔진오일량을 확인
원인을 분석한후 원인 과 결과에대한 모든 부품을 해결한후
압축압력등을 확인후 해결 , 미해결을 분류하고 더 깊이 들어가
보아야 할 것이다 ,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