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통 , 공유 그리고 신뢰
신뢰를 바탕으로 고객만족에서 감동으로 ,,,
진단 과 기술은 앞에 돈은 뒤에 놓고 시작을 해야 하는데
어쩔수 없이 경제논리로 시작할 수밖에 없는 현실
여기 하나의 정비를 이야기 해 보고자 한다 ,
차종은 보쉬 유로3 D 엔진이며 주행중 타임밸트가 틀어짐으로
시동이 꺼짐이 발생 하여 타이밍 밸브 관련 과 캠팔로우
등을 교환을 하여지만
인젝터 및 동와샤는 그대로 사용 ( 견적 범위 외 이유 )
시동성 주행성 , 소음진동 모두 만족하여
장거리주행을 500 km/h 정도 주행 후 엔진오일 늘어남을
발견한다 ,
시내 주행시는 정상이나 장거리 주행후 조금씩 늘어남 - 엔진오일
보쉬 유로3 D엔진의 경우 고압펌프에서 연료 엔진오일로 유입
대젤링 발생 사례는 있지만 장거리에서 연료가 엔진오일로
조금씩 늘어남에는 분명 다른 요인이 있을 수 있다 ,
고압펌프에서 유입이라면 순간적으로 늘어나며 바로 디젤링 발생으로
이어질 수밖에 없을 것이다 ,
고압펌프 엔진오일로 유입부분에 볼트 풀림을 육안 검사 해보면
바로 알수 있다 ,
고압펌프는 분명아니며 연료가 엔진오일로 유입될수 있는 조건은
무엇인가 ?
보쉬엔진의 경우
인젝터 하단 분사팁 연결부 15 mm 조임토크 불량이라면 가능하다
고속주행시 900 bar 이상 경우 연료누설은 엔진오일로 혼유될수 있는
조건에 있다 ,
그런데 캠팔로우 및 오토레쉬 작업을 위해 인젝터는 탈거 , 부착을
했지만 인젝터 및 동와샤는 그대로 사용 했다라는게 업소의 이야기다 ,
즉 동와샤가 부착 되어 있는 그대로 탈거후 부착을 했다는 것이다 ,
여기서 우리는 인젝터를 스페너를 이용하여 좌우로 흔든후
탈거하는 경우가 있는데 이경우는 반드시 동와샤 교환 과
조임토크를 반드시 확인을 해 주어야 합니다 ,
- 결론 -
업소에서는 그대로 탈부착을 했다고 하지만 반드시 미견적부분이라는
이유로 동와샤 및 조임토크를 확인 못한 실수 때문에
더큰 데미지가 발생할뻔한 내용입니다 ,,,
반드시 정확한 견적과 고지를 하여 신뢰하고 만족할수 있도록
노력해야 합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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