증상 : 시동불능
시동불능시는 문진이 중요함
주차후 시동불능 , 주행중 시동불능 등
문진이 내용에 따라 접근포인트는 확연이 다를 수밖에 없다 ,
상기차량은 정속주행중 시동꺼짐 발생후 재시동 불능 상태
이며 정속주행중임을 상기하며 스케너 진단을 하여
ECU는 알고 있는지 - 모르는지를 알아봅니다 ,
차종 :
그랜드 스타렉스 VGT 유로4 IQA 인젝터
다발생사례 = 터보챠져
진단시 : 정상 이라고 말하는 걸 보아
ECU가 인지하지 못한 기계적인 부품에서
이유를 찾아야 합니다 ,
* 혹한의 겨울날씨에 주차후 냉간시 시동불능이라면
우선 EGR 밸브를 확인 해 보아야 합니다 , *
점검 :
ECU 가 인지 못하는 기계적인 부분을 머릿속으로 시뮬레이션
해 봅니다 ,
배터리 상태 , 연료량상태 확인 필수
압축압력 테스트 시험에서
#1 #2 #3 #4 실린더에서 편차없이 180 rpm 부근에 포진
기준데이타 값에는 부족함을 알수 있으나 엔진내부에는 문제가
없음을 직감한다 ,
부족함이란
배터리 기동전동기 - 성능저하 이거나
배기 또는 흡기 밸브 계통 막힘 으로 생각해 봄
점검 :
크랭킹시 흡입공기량 250 ^ 300 mg/st
연료압력 400^ 450 bar
만일 정상 시동이라면 공전시
흡입공기량 = 700 mg/st
연료압력 = 270 bar
엔진부하 = 22 %
엔진회전수 = 750 rpm
크랭킹시 흡기 및 배기 막힘으로 생각해 볼수 있으며
정속주행중 임으로 촉매막힘 , EGR 보다는
터보챠져 및 에어크리너 막힘 으로 접근을 해 봅니다 ,
운전자의 문진 중에 엔진 소리가 조금 이상 했으며
큭큭큭 소리와 윙윙 소리가 언제가부터 들리기 시작했다고 말함 ,
인테이크 호스를 탈거해 놓고 크랭킹을 해 본다
시동은 가능하나 배기가스가 흡기쪽으로 역류를 한다 ,
- 결론 -
터보챠져가 완전고착되어 배기쪽 막아 배출가스가 배출되지
못해 발생됨 사례임 ,
시동불능의 차량에서 연료계통의 문제 없다면
연료압력은 대략 EGR완전열림고착시 300 bar ,
터보챠져 및 촉매막힘은 400 bar 정도 표출됨을 알수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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