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블로그 검색

2018년 6월 18일 월요일

CAN 통신- 진단에서

CAN 통신- 진단에서

주선 =
메인PCM 과 계기판 ( SJB ) 과의 메인 트위스트 배선

1) 120 Ω + 120 Ω = 합산 저항 60 Ω

2) CAN 하이 와 로우 = 정상

3) 120 Ω 이면 단선

4) 무한대 라면 양쪽 모두 단선

5) 어느쪽 이든 0 Ω 이라면 접지 쇼트

6) ㏀ 이라면 누전상태

7) 전압 V = 시동키 ON 상태에서

2.5V 기준으로 하이 로우
하이 + 로우 = 5V 부근


저항 검사는 시동키 OFF 상태에서 시행을 함으로 정상 상태라면
무조건 Ω 이어야 합니다 ,

만일 mΩ 이 표출 되었다면 저항자체가 기능상실로 보아야 합니다 ,


다음으로 지선 (가지선 )

ABS / ACU / TPMS / 에어컨 / BCM ,,, 등등
각각의 제어시스템들은 주선 에 하이 와 로우 로 접속합니다 ,

만일
가) 시스템 중 하나가 CAN 하이 또는 로우 지선에 문제가 있다면
해당 제어 시스템에만 통신 불가 가 될 것입니다 ,

나) 해당 제어시스템 내에서 고장이 감지 되었다면
그 고장원인을 분석해서 진단을 하고 작동검사를 하면서 찾으면 될 것입니다 ,


다) 해당 제어시스템 ( ACU , ABS ,,, 등 ) 안전에 심각한 문제가 있다고
판단 되면 메인 PCM 은 모든 통신을 중지 시킨다 ,
완전히 복구 될 때 까지 ,,,


라) 여기서 우리는 주선에 문제가 있는지 지선에서 문제가 있는지
문제가 있다면 어느정도 심각한지 ,,,
를 미루어 짐작할수 있습니다 ,



마) CAN 통신의 진단 포인트는

A : 계기판에서 고장램프 확인 하는 것

B : 통신은 가능 한지 -
가능하면 어떤 ( P , C , B , C 코드 ) 고장코드가 표출 되는지?


C: 소거는 되는지 ? - 소거후 재 표출 시간은
또는 소거가 안되는지 ,,,


바) 모든시스템에서 통신 중지 가 되었고
계기판에는 모든 고장램프가 ON 되어 있을 경우


간편 해결 법 :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