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블로그 검색

2018년 8월 6일 월요일

첵크램프 점등 및 3속홀딩 - 제네시스 쿠페


증상 :
첵크램프 점등 및 3속홀딩

차종 :
제네시스 쿠페


문진 :
주행중 에 첵크램프 점등 되면서 주행성 저하


차종 :
제네시스 쿠페


점검:
우선 계기판을 확인 - 고장램프 확인

첵크램프 점등  미끄럼표시 램프 점등
시동= 공회전 상태 


시동성 - 에어컨 작동 - 통신가능 과 불능 구분


시동가능  / 에어컨 작동 
ECM  과 에어컨시스템에는 문제가 없다 할수 있습니다 ,





진단 :

제동에서 TCU 측에서 신호없음 - 응답지연되고 있다라는 것에 주목 
엔진측에서도 마찬가지 ,,,,

다른 제어기는 정상이라고 말해 주고 있습니다 ,


- 점검 -
OBDII 진단 커넥터 16핀 3번  과 11번  CAN통신선 

정상 상태는  60 옴 
주선끼리 단선시 120 옴 

지선의 단선은 통신과 연관 있지만 저항은 관련이 없다 ,
고로 전압과도 상관 없다 ,

지선 에 관련된 컨트롤러 단품 고장에서 
내부에 심각한 에러시 주선의 저항에 영향을 미친다 ,

물론 전압에도  마찬가지로 미칠 것이다 ,


시동키 OFF 상태에서 저항 측정시 
120 옴이 아닌 100 옴 정도 표출 되는 걸로 보아 
주선 과 주선 = 메인 ECM 과 계기판 또는  SJB 에서
서로 단선은 아님을  알수 있다 ,

그리고 개별통신에서도 TCU 만 통신 불가 임으로 
TCU 내부 에 문제가 있음을 알수 있습니다 ,

이유는 
정상이고 통신선 이 단선이라면 120 옴 이든 
60 옴이 표출 되어야 하기 때문입니다 ,


TCU 커넥터 단선을 해 봅니다 ,



커넥터 단선 ,,,,



OBDII  3번 과 11번  CAN 통신선  저항측정 
시동키 OFF  상태에서 ,,,



정상값 = 60 옴이 표출 됩니다 ,

답은 확실 해 졌습니다 ,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