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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9년 4월 24일 수요일

출력부족 - 보쉬 유로4 D엔진

증상 :
출력부족

차종 :
보쉬 유로4 D엔진

진단 :
 정상 - 고장코드 없음


문진 :
시내 주행만 주로 하는 차량으로 서서히 출력부족을 현상 발생


- 점검 -
보쉬 필수 기본점검
압축압력 = 양호 = CKP & CMP , 인치 , 엔진상태는 양호 판정

스톨시험 = 1200 rpm 표출 정상값 2400 rpm 많이 부족

공전시 흡입공기량 :
300 mg /st - 30 kg / h

정상값 = 450mg/st - 45 kg / h = 많이 부족함


공기량이 부족하니 ECU는 분사량을 줄이는 거 로 판단 ,


전자EGR 커넥터 탈거 - 400 mg/st 까지 상승
스톨 1700 rpm 표출

공기가 늘어나니 분사량이 늘어나고 출력이 그나마 상승


여기서 잠깐 !

인젝터 , EGR밸브 , 터보챠져 - BPS , ECU , 인터쿨러막힘 , 촉매막힘
브레이크 스위치 , 온도센서 ( 연료 , 흡기 , 냉각수 )
오토미션 댐퍼클러치 ,,,

등등 여러 가지 부품들이 주마등 처럼 스쳐지나간다 ,


정리 -
현재 스톨rpm 1200 정도 = 주행힘듬

전자egr 커넥터 탈거 하면 = 스톨시 1700 rpm

BPS 커넥터 탈거해도 1700 rpm 까지 상승


어디서 어떻게 정상으로 가는 지름길을 찾을수 있을 까 ?

엔진상태는 양호 인데 -무엇 때문에 흡입공기량이 적을까 ?

심화 -

정상의 경우
공전시 450 mg / st - 45 kg /h

EGR 커넥터 탈거하면 약500 mg /st - 인테이크 호스 탈거시
500 mg/st 이상 상승한다,

터보챠져 - 인터쿨러 -egr - 배기 촉매 모두 양호로 판정

해당차량은
공정시 300mg/st

EGR 탈거시 400 mg/st - 인테이크 호스 탈거시 500 mg /st
정상의 인터쿨러 인 경우 = 전 과 후 = 100 mg / st 차이 정도임


흡입공기가 부족한 경우 의 수 :

EGR 커넥터 탈거시 400 mg/st 과 480mg/st 의 이유

인테이크 호스 탈거시 500mg/st 상승으로 보면 - 인터쿨러 제외
일단 EGR 닫힘 불량으로 추정 해 볼수 있다 ,


진단의 팁에서 특정 영역에서의 문제점은 그곳에서 해결 해야 한다
라는 것에 주목 해야 합니다 ,

공전시 450mg/st 정상값 임으로 450 mg/st 근접 할수 있도록
해야 한다 ,

촉매막힘이라도 공전이 가능하다면 450mg/st 기본 되어야 하며
완전히 막힘이라면 시동불능이 된다 ,

이경우는 인테이크 호스 탈거 또는 엔진오일 주입구 오픈후 시동가능


- 정의 -
가) 공전시 D 엔진이라면 무조건 450mg/st 근접 해야 한다 ,

나) 인테이크 호스를 탈거하면 500mg/st 정도 표출 된다면

인터쿨러 막힘 정도는 양호로 판정


여기서 OK 라면 다음 단계로 이동한다 ,


다음단계는
인젝터 백리크 / 부하률 / 촉매퇴적량 정도


이것을 간편진단은
CPF 강제 (스케너) - 성공여부로 판정 해 봅니다 ,


성공이 되었다면


인젝터 및 cpf 관련 은 = OK 로 볼수 있기 때문입니다 ,


- 결론 -
상기차량은  전자 EGR 닫힘 불량 이 1차 원인이고 
촉매 카본축적 2차 원인 이였습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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