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미나는 자동차 이야기
오늘은 소화후 배기의 흑색매연에 대하여 알아보고자 합니다,,
물론 힘이 없겠죠,,,
아궁에 불을 지피면 굴뚝에서 연기가 피어날것이며 연기의 색 과
농도 , (량) 정도에 따라 아궁이내에서의 불의 성능 - 상태 ,
소재 (연소) ,, 를 유추할수 있을 것이다,
굴뚝 막힘이나 아궁이 입구에서의 흡입(공기)에 따라 상당한 차이가
날수 있을 것입니다,
아궁이의 구조 - 공기 - 연소의질 - 배기구 배력 등에서
가장 합당한 상태 = 좋은공기 , 양질의 재료 에 따라 열효율은 높을것이며
배기구로 배출되는 매연을 적을 것이기 때문입니다,,,
자동차는 여러 가지 상황을 연출하여 전자제어 시스템을 구현하여
최적의 효율을 높이기 위해 설계하여 실현을 하고 있다,,,
컴퓨터( ECU) 는 AFS ,ATS , WTS , FTS , APS , TPS , O2센서,,,
등등 동원할수 있는 모든 센서들로부터 보고를 받고 분사량을 제어하는
구조로 되어 있습니다,
여기서 우리가 알아야 할 것은 모든게 정상인데 특정센서 혼자만 문제가
발생될때 ECU는 어떤 반응을 하는냐입니다,,
반응하는 상태를 잘 관찰하면 ECU능력을 평가할수 있다,
문제란 - 자신의 기능을 정상 수행 하지 못함을 가정하면
능력부족으로 보면 쉽게 이해 될 것이다,
AFS혼자 단품 불량일 경우 - 다른 모든 것은 정상임
공기의 숫자를 ECU에 보고를 함에 있어 현제의 상태에서는
100개의 공기가 흡입된다 라는 프로그램이 되어 있다면
실제는 100개가 흡입되었는데 70개가 들어 갔다고 보고 하게 되는 경우
ECU는 연료분사를 70개 정도의 분사를 시행하게 된다,,,
그렇다면 실 공기량은 30개가 많아 희박하게 된다 ,,,
가속불량 , 출력부족이 발생되며 초기시동시 아이들업 불량이나
흑연의 발생은 없을 것이다,
반대로 130개로 30개 많이 흡입 되었다고 한다면
공전시는 농후 - 가속시는 잘 모르다가 - 감속시 시동꺼짐
과 흑연 발생될수 있을 것이다,
만일 배기가스 재순환 EGR밸브의 열림 고착이라면
불완전 연소의 탄화수소계가 연소실로 먼저 흡입되어 신공기가 들어갈
공간부족으로 공기량센서는 정상이나 실 공기가 적게 들어감으로
농후로 흑연발생 과 출력부족 이 발생 될 것이다,
또한 터보챠져의 인펠러(날개) 변형및 파손 , 공기호스 , 연결부 , 인터쿨러
등에서 누설 이 발생되면 압축공기 부족으로 인한 농후로 흑연발생
연소실 압축압력은 정상이나 인젝터 동와샤의 뚜꺼운 것으로 부착되었다면
해당 연소실 압축은 상대적으로 낮음으로 ECU연료분사 늘릴것이며
바란스 불량으로 엔진 부조 및 특정 영역에서 흑연발생,
가속시 순간적으로 공기량이 떨어지면서 흑연 발생시 에어크리너 확인 , 트로틀플램 ,
액츄에이터 확인
- 결론 -
흑연이란 소화불량의 연료 - 탄화수소로 사람의 “ 설사 ” 로 보면되고
소화불량의 원인이 과식 , 소화기장애 (연소실 압축압력) , 호흡기계통
(공기량부족) 으로 보면 될 것이다 ,,,
흑연과다발생에서 AFS 불량과 , 인젝터 불량 에서는 거의 발생되지
않음을 알수 있읍니다,,,
왜냐하면 AFS 나 인젝터는 불량이 되면 그 성능이 저하되기 때문에
출력부족이나 시동꺼짐 , 부조 등은 발생된다라고 해석을 하고
관련 부품들의 능력부족으로 기인된 요인들은
공기량이나 연료분사를 적게 한다는 뜻으로 해석을 하면 되기때문입니다,
물론 반대의 경우는 거의 없을 것이나 가솔린의 경우 종종 발생되어
가속후 감속시 시동꺼짐이 발생되고 있습니다,,,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