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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4년 12월 7일 일요일

ETS 탑재차량 점검포인트 - R2

ETS 탑재차량 점검포인트 - R2
적용차종 중에서 = XG3.0 , 에쿠스 3.0 3.5 , 오피러스3.0
진단 해 보기
주요고장코드 :
ETS 제어시스템 이상 / 림폼밸브 낮음 , 높음 / 공기량센서 이상
ETS 모터 제어이상
이런 코드가 표출되면서 가속불능현상이 발생 되곤 합니다 ,
트로틀보듸 단품 / AFS ,,, 등 간편 점검 방법은 블로그에
정리하여 많이 올려 놓았으니 참고하시길 바라며 ,,,
오늘은 림폼밸브 낮음 과 높음에 관하여 점검 포인트를 정리합니다 ,
낮음 과 높음 , 과대 와 과소 이런 문구는 같은 맥락에서
진단 포인트를 찾으면 될 것이다 ,




가솔린 차량에서 림폼(페일) 모드 돌입이 되면 고장코드 확인 과 기록을
한후 초기화 - 고장코드소거 를 하여 정상으로 회복되었다가 림폼모드
돌입시간을 첵크 해 보는 방법 과 림폼모드 돌입시 데이터 와 초기화 및
고장코드 소거후 변화돤 데이터를 보면 진단의 효율성을 극대화 할수 있다 ,
상기방법은 모든시스템에서 적용됨으로 적극 활용하시길 ,,,
림폼밸브 낮다 라고 하는 것은 엔진에 어떤 부하로 인해 회전이 낮음
을 말한다 ,
낮음의 요인 인자는 대부분 기계적인 부분에서 기인되는 경우가 많다,
초기화 - 고장코드 소거후 공전시 분사시간을 보면
분사시간을 늘리고 있음을 알수 있다 ,
이는 높이기 위한 PCM의 노력의 일환이라 생각해 본다 ,
예) 규정값 2.6^2.8 ms 라면 3.2 ms 로 분사시간을 늘리는 경우
이는 인젝터 단품이거나 촉매막힘으로 규정을 해 보고
점검방법 :
배기매니홀더에서 배기구 너트를 야간 풀어 배력은 원활히 한후
분사시간을 파악하여 규정값으로 내려온다면 배기쪽 - 촉매 -소음기
변함이 없다면 인젝터 단품으로 규정하고
좌 / 우 뱅크 비교 와 파워바란스 등으로 인젝터 단품을 점검해 본다 ,
낮음의 경우는 초기화 및 고장코드 소거후 에도 출력부분에는
여전히 문제가 개선되지 않음을 알수 있다 ,
높다라고 한다면 반대로 특정 이유로 엔진 회전이 높아진다라고
해석할수 있다 ,
센서 및 진공 , 호스 , 솔레노이드에서 기인되는 경우가 많다
규정값을 2.6^2.8ms 로 본다면 2.4 ms 정도로 오히러 줄이는
경우를 볼수 있다 ,
이는 연료조절밸브에서 진공호스를 타고 연료가 흡기메니홀더로
유입되는 경우 / PCSV ..등 연료증발가스가 유입되는 경우
인젝터 후적 및 분사량 과다 등으로 규정할수 있다 ,
점검방법 :
이경우도 공전시 진공호스를 하나씩 잡아보아 규정값과 비교하여
규정값으로 변화되는지를 알아보아야 하며
트로틀보듸의 단품 ( TPS ) 변화값 - 규정값을 확인 해보고
원활한 개폐 - 모터 베어링의 구름저항 확인
인젝터의 경우는 파워바란스 등으로 원인을 분석해 본다 ,
이경우는 초기화 및 고장코드 소거후에는 일시적으로 정상화 됨으로
정비가 된 것처럼 순간적으로 기능이 개선됨을 알수 있다 ,



 -부연 -
림폼 (페일)모드 돌입 주행기능 상실 - 초기화 및 소거후
정상 - 일정시간 경과후 다시 림폼모드 돌입시

인젝터 분사시간 좌/우 동일 2.6^ 2.8ms 표출 되었다면
이는 엔진 및 기계적인 부분 보다는 TPS , 및 모터베어링


   - 풀엑셀시 데이타 -



확인후 트로틀보듸 단품 셋팅 및 교환을 바랍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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